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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4-09-26 15:4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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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AMA 강남훈 회장(左)과 자동차환경협회 전종선 회장(右)은 25일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가 국내 전기차 보급 활성화와 전기차 화재 인식개선을 위한 포럼을 개최하고 전기차 안전 관리 및 정책 지원 강화를 도모했다.


KAIA는 소비자단체와 공동으로 25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전기차 화재로 인한 국민불안 해소와 캐즘 극복 전략을 모색하고자 ‘전기차 화재 예방과 수요 확대 전략’을 주제로 제37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에 앞서 강남훈 KAIA(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 회장과 한국자동차환경협회 정종선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양 기관 간의 ‘국내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공동협력 협약’ 체결식이 진행됐다.


협약은 전기차 대중화를 촉진하고 관련 산업의 성장을 위해 체결된 것으로 전기차 보급 확대와 전기차·전기차 충전기 산업 활성화를 위해 양 기관이 상호 유기적인 업무 협조와 정책적 지원 강화를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강남훈 회장은 “최근 전기차 화재로 인해 국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으며, 과학적 근거 없이 불안감을 조장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어 전기차 캐즘 현상이 심화될 수 있다”고 우려하며 “전기차 산업의 성장을 저해하지 않도록 팩트에 기반한 신뢰 확보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기차 산업이 초기 보급 단계에서 다양한 문제에 직면할 수 있지만, 산업이 성장하고 기술이 성숙하면서 많은 문제가 대부분 해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하고 “정부는 지난 9월 6일 전기차 화재 예방 종합대책을 발표하며, 배터리 인증제 조기 시행, 정보공개 의무화,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개선, 충전기 업그레이드 등 다양한 대응책을 추진 중”이라며, “이와 같은 조치들이 전기차 안전성을 강화하고, 전기차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확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전기차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핵심 산업으로, 이 산업이 성공적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최근의 전기차 캐즘 현상을 조기에 극복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진 전기차사용자협회 이사는 ‘전기차 화재 이후의 소비자 인식 관련 설문조사 결과 및 시사점’ 주제 발표를 통해 “전기차가 내연기관차보다 화재에 더 위험하다고 인식한 비율은 전체 응답자의 60.6%인데, 이 중 89.1%가 EV 비보유자”라며, “EV 보유자는 화재 사고 대형화의 원인으로 소방 방재 시설의 미작동을 지적한 반면, EV 비보유자는 지하 주차장이라는 지리적 특성, 주변차량 화재 확산, 배터리 결함 등 전기차를 원인으로 답변해 화재 사고 대형화의 원인과 책임에 대한 인식에서도 큰 차이가 나타났다”고 말했다.


또 “전기차 화재 대응 방안으로는 배터리 안전성 강화 및 품질 관리, 전기차 제조사에 대한 규제와 제도 강화, 화재 대응 기술 개발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고 설명하며, “전기차를 경험하기 전 기대 요인은 경제성, 정숙성, 승차감 순이었으며, 경험 후 만족 요인은 경제성과 정숙성, 활용성 순으로 나타났다”며, “특히 전기차를 구매할 의사가 없는 그룹에서는 충전 불편과 안전 문제, 기술 부족 및 높은 차량 가격 문제를 지적했다”고 밝혔다.


또 EV 사용자는 “배터리와 BMS 실태를 파악 및 점검하고 모니터링 결과에 대해 사용자 알림 기능 적용 확대 및 미확인 시 관계 기관에 통보가 필요하며,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 점검시설 설치 기준을 강화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외에도 나용운 소방연구원 박사가 “전기차 화재는 초기 진압이 중요하기 때문에 AI 기반 열화상 감지 카메라 기술, 전기차 배터리 이상징후를 통보해 주는 BMS 고도화 등이 중요하다”고, 권소담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는 “전기차 제조사는 전기차 유지관리 메뉴얼을 제시해 소유자들이 정기적으로 차량을 점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권오찬 KAMA(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책임위원은 “전기차 화재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으로 현재와 같은 시장 침체가 지속될 경우 국내 제작사의 전기차 투자 부담이 증가하고, 부품업체 전동화 전환 지연과 더불어 우리나라 미래차 전환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언급했다.


임기상 자동차시민연합 대표는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현재 전세계 전기차 보급율 1위 노르웨이와 같이 고속도로 전용차로 한시적 개방 등 비재정적 인센티브 도입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곽은경 컨슈머워치 사무총장과 김태훈 한국자동차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정부 종합대책에 근거한 일관된 정책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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