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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4-09-02 14:5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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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승용전기차 신규보급 대수 및 구매보조금(자료: 한국자동차연구원)


전기차 시장의 캐즘(Chasm)을 극복하고 대중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전기차 가격의 중요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한국자동차연구원(KATECH)이 9월 2일 공개한 ‘전기차 캐즘 극복을 위한 과제’ 산업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승용전기차(BEV)의 전기차 시장 캐즘(Chasm)을 극복하고 전기차의 신규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충전인프라의 확충이 효과적이란 의견을 제시했다.


보고서에 의하면 우리나라 승용전기차의 보급은 전반적으로 확대 추이를 보이고 있으나, 시도 단위의 각 지역은 전체 시장의 흐름과는 다른 차별적인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전기차 구매보조금의 축소 기조에도 불구하고, 국내 승용전기차 신규 보급대수 및 보급비율은 모두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전기차 신규 보급대수는 증가 추세를 보이며 `22년 이후 10만대 이상을 기록하고 있으나, `23년에는 다소 감소해 11.6만대(보급비율 7.8%)를 기록했다.


한편 승용전기차의 신규 보급대수 및 그 증가율을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흐름 속에서 시점 및 지역의 상황 등에 따라 서로 다른 변화 추이를 나타내고 있다.


전국 기준으로는 전기차 보급 정책 등에 힘입어 `18년까지는 높은 신규 보급 증가율을 기록하던 중 Covid-19 및 공급망 이슈 등으로 인해 `19~`20년 성장세가 한차례 꺾인 뒤, `21~`22년 높은 증가율 및 역대 최대 신규 보급 대수(`22년 12.4만대)를 기록했으나 `23년 다시 역성장 추세를 보였다.


그러나 전국 기준 역성장률을 보였던 `23년 전북·전남 등은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던 반면 그간 계속해서 보급 대수가 증가해왔던 대전의 신규 보급 감소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전년도 지역 내 전기차 등록대수 대비 충전기 수의 증가는 해당 지역의 전기차 신규 보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충전기의 절대적인 수는 전기차 신규 보급대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전기차는 내연차 대비 가격이 높아 사치재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향후 전기차 가격이 내연차 가격과 비슷한 수준으로 내려간다면, 전기차의 사치재 특성이 완화되고 전기차 구매의사에 대한 소득 및 경제력의 영향 또한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전기차 도입에는 관련 인프라, 소득수준 등의 특성도 중요하지만, 지역내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른 이웃효과(neighborhood effect)의 영향이 존재할 가능성도 제시됐다.


한국교통연구원·한국환경공단에서 우리나라 전기차 이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약 97%가 향후 차량 추가 구입 또는 교체시 전기차 재구매 의사를 밝혔으며, 전기차를 주변인들에게 추천할 의향이 73.3%로 높게 조사되는 등 전반적으로 전기차 이용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기차 이용에 만족하는 구매자가 지리적으로 인접한 지역에 많이 분포할수록 신제품에 대한 심리적 장벽이 낮아지고, 이에 따라 전기차 신규 구매의사가 확산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보고서에서는 분석 결과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충전인프라의 확충이 효과적이며, 이외에도 전기차 및 충전 인프라 관련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 또한 중요한 요소이다.


현재 전기차 등록대수 대비 충전인프라가 적은 편은 아니지만, 국내 거주환경 특성 및 향후 전기차 수요 증가 전망 등을 고려하여 공공 충전 인프라의 설치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23년 기준 국내 충전기·누적 전기차 등록대수 비율(0.64)은 중국(0.16), EU(0.09), 미국(0.05) 대비 높은 편이나, 아파트 등 공동주택 거주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는 공공 충전 인프라의 중요성이 더욱 크게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또 낮은 외부기온 및 난방·공조 시스템 가동에 따른 배터리 성능·주행거리 감소 등은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 수용성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전기차 배터리 및 통합열관리 등 전기차 기술 관련 연구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지원이 필요하다.


정비 비용 부담 및 정비업체 부족 등에 대한 소비자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전기차 보급확대 속도에 맞춰 전기차 정비·수리 관련 교육 및 전문장비 확보 등에 대한 정부·기업의 지속적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및 배터리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경험 또한 전기차 확산에 주요하게 작용할 수 있으므로 차량 및 충전시설에 대한 안전성 인증 및 검사의 확대·강화가 필요하다.


한편 초기시장과는 달리 앞으로 전기차 시장의 캐즘(Chasm)을 극복하고 대중 소비자의 신규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전기차 가격의 중요도가 확대될 전망이다.


국내에 비해 높은 전기차 신규 보급 비율을 나타내고 있는 중국 및 유럽 국가들은 전기차 가격 프리미엄이 더 낮은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 시장도 초기 단계를 넘어 전기차의 대중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충전인프라 확대 및 소비자 신뢰성·수용성 제고뿐만 아니라 전기차-내연차간 가격 차이를 줄이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초기 소비자의 경우 제품의 혁신성, 성능·디자인 등이 구매 동기로 작용하는 반면, 대중소비자의 수요는 가격적인 측면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 따라서 전기차 시장이 점차 성숙됨에 따라 초기 구매 수요가 완결되고, 향후 대중소비자의 수요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가격의 중요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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