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7-05 13:34:01
기사수정



3D프린팅 생산성 증진, 장비·SW 통합 및 데이터 효율적 연결 중요




적층 이미지 AI 분석 통해 적층 결함 부위 사전·사후 예측 가능

퓨전테크놀로지 등 韓 기업 4개 세일즈 어워드 수상, 아·태 위상 강화




▲ 머티리얼라이즈 ‘2023년 베스트 파트너(Best Performance Prize 2023)’ 상을 수상하고 Pieter Cailliau 머티리얼라이즈 글로벌 채널 영업본부장과 기념촬영을 했다.



세계적인 적층제조(3D프린팅) 소프트웨어(SW) 전문기업 머티리얼라이즈(Materialise)는 지난 5월28일부터 30일까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머티리얼라이즈 아시아 채널 파트너를 초청해 파트너 미팅을 가졌다. 최근 10년만에 처음으로 아시아 지역 파트너를 초대한 이번 행사에 국내 채널 파트너인 퓨전테크놀로지를 대표해 다녀왔다.


이번 파트너 미팅은 ‘아시아·태평양과 함께하는 적층제조 성공의 확대 및 확산(Amplify AM Success in ASIA, together)’을 주제로 하는 세미나 및 패널토론과 함께 활발한 영업 활동을 펼친 파트너 업체를 격려하는 ‘세일즈 어워드’ 등 다양한 이벤트가 함께 열렸다.



▲ 적층제조 데이터 전주기 프로세스 및 사전 변형 시뮬레이션의 필요



세미나 첫 번째 키노트 발표에서는 ASTM CoE(Center of Excellence) 싱가폴의 Mr. Alex가 연사로 나와, 전 세계적으로 적층제조 기술의 확산과 그 중요성 및 활용성이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는 가운데 적층제조 기술 및 장비의 이용, 재료 및 소프트웨어의 활용, 운용 인적자원의 능력과 운용기술, 후처리 공정 등 적층제조 공정에 관련한 적합성과 인증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ASTM CoE는 이러한 적층제조 공정의 적합성과 인증의 중요성을 아시아 지역에 알리고자 지난 1월 일본 도쿄에서 니콘 SLM솔루션즈(Nikon SLM Solutions)와 2일간 전문교육을 실시했고, 지난 6월20일과 21일 양일간 퓨전테크놀로지와 함께 대전테크노파크에서 ‘Method of AM Qualification & Certification’라는 주제로 전문교육을 진행한 바 있다.


▲ ‘아시아·태평양과 함께하는 적층제조 성공의 확대 및 확산(Amplify AM Success in ASIA, together)’을 주제로 패널토론이 개최됐다.


이어 열린 패널토론에는 아시아 지역 적층제조 분야의 전문가로 3D프린터를 공급하고 있는 니콘 SLM솔루션즈의 Mr.게리 탕(Gary Tang), EOS社 Mr. 호케이룡(Ho Kei Leong), 스트라타시스 Stratasys Mr. 스탠리(Stanly Ng) 등이 참석해 적층제조 성공의 확대 및 확산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사회자는 메탈 및 플라스틱 3D프린터의 운용 활성화 및 생산성 증진 측면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어 져야 할 이슈가 무엇인지를 질문했다. 이에 대해 패널들은 3D프린팅 장비와 지원 소프트웨어의 통합 운용의 절대적 필요성에 의견을 함께 하면서, 적층제조 워플로우(Worflow)에 있어 초기 디자인 데이터에서부터 3D프린팅 작업 공정 및 최종 후공정 처리에 이르는 전(全) 공정에서 작업 부품에 대한 데이터의 효율적 연결성(Effective Seamless Connectivity)에 대한 중요성을 언급했다.


또한 적층제조를 위한 빌드 실패를 최소화하기 위해 프린팅 공정의 최적화를 구현할 수 있어야 함을 꼽았다.


머티리얼라이즈는 패널들이 언급하였던 적층제조 전주기 공정에서의 효율적 데이터 연관성 및 적합성과 무결점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열변형에 의한 변형 및 안정성을 사전 시뮬레이션하여 확인하여 볼 수 있는 시뮬레이션 모듈의 기능과 이의 활용성을 소개했다.


실제 적층 공정 중 확보할 수 있는 각 레이어별 프린트된 레이어의 사진 이미지를 3차원적으로 형상화한 복셀 이미지를 AI 분석 기능을 통해 3차원으로 비파괴 검사함으로써, 적층제조상 결함 부위를 확인하여 볼 수 있는 레이어 분석기능의 모듈을 선보였다. 이를 통해 제작하고자 하는 부품에 대한 디지털화된 적층제조 공정 전주기의 사전 문제점 예측시스템과 적층제조 후 문제점 발생 예측 시스템의 통합 운용이 가능해질 수 있음을 공표했다.


또한 다음날 이어진 세미나 및 교육에서는 빌드 프로세스상 실패율을 최소화하고, 적층 공정의 최적화를 위한 방안으로 제품디자이너, 설계자의 적층제조특화설계(DfAM) 시 유의해야 할 빌드 방향 설정과 서포트 디자인의 중요성을 머티리어라이즈의 소프트웨어인 ‘e-stage Plastic/Metal’ 및 ‘Metal+’를 활용하면 적증제조 생산성과 생산 지속성 및 안정성을 증대할 수 있음을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 ‘e-stage Metal+’를 이용한 서포트 생성 사례



특히 별도로 준비된 발표세션에는, 제조분야에서 점차 활용 안정성이 커짐에 따라, e-stage를 적용함으로써 △프린팅 제작 시간 단축 및 실패율 최소화 △사용 서포트 재료의 최소화를 통환 비용 절감 △제작 파트의 표면 질감(Quality) 향상 등 다양한 성공 적용 사례가 창출되고 있음을 소개했다.


이밖에도 머티리얼라이즈 채널 파트너 세일즈 어워드 수상식에는 총 6개 부문에서 어워드 수상식이 진행됐는데, 이 중 4개 부분에서 우리 대한민국 채널 파트너들이 수상하면서 아시아 지역 내 적층제조 분야에서 대한민국의 응용 시장과 함께 위상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을 알리는 계기가 됐다.


시상 내역을 살펴보면, 지난 15여년 이상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는 ㈜퓨전테크놀로지가 Nikon SLM Solutions의 ‘2023년 베스트 파트너(Best Performance Prize 2023)’상을 수상한데 이어, 이번에 머티리얼라이즈 APAC 지역 내에서도 아시아 최고 ‘베스트 파트너(Best Performance Partner 2023’)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국내 ㈜더블에이엠(AAM)에서 ‘베스트 성장 파트너(Best Growing Partner 2023)’와 ‘탑 고객 리텐션 파트너(Top Customer Retention Partner 2023)’상을 수상하였고, 드모아(DMOA)에서는 머티리얼라이즈 국내 실버 파트너를 위한 총판공급자로서 ‘베스트 이머징파트너(Best Emerging Partner)’상을 수상했다.


이번 행사를 정리해보면 여러 채널 파트너들과 함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성공 사례들을 공유할 수 있어 중요성과 가치가 매우 뜻 깊었다. 아시아 지역내 지역간 적층제조 기술을 공유하고 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협력이 종종 이루어 질 수 있길 희망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799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이엠엘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아이엠쓰리디 202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