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이사장 이광복)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원장 오상록), 한국정책학회(회장 윤지웅), 기술경영경제학회(회장 김연배)와 공동으로 5월 21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엘하우스홀에서 ‘새로운 혁신의 길, R&D 시스템 대전환’을 주제로 특별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재단 창립 15주년을 맞이해 혁신적 도전적 연구사업(과기정통부 한계도전프로젝트/혁신·도전프로젝트, 보건복지부 ARPA-H프로젝트, 산업부 알키미스트)에 직간접으로 참여한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여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 발제에서는 혁신적·도전적 R&D 추진의 현황 및 한계점을 분석하고,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제시한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오상록 원장은 R&D 혁신의 성공을 위한 새로운 시도의 필요성에 대해 발표하고, 한국연구재단 최영진 센터장은 한계도전전략센터를 운영하면서 맞닥뜨린 기술, 제도, R&D 문화의 제약에 대해 발표한다. 고려대학교 안준모 교수는 그간의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남아있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구체적 실행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이광복 한국연구재단 이사장이 좌장을 맡아 △현택환 교수 (서울대학교,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자문위원) △선경 교수 (고려대학교, 한국형 ARPA-H 프로젝트 추진단장) △정민형 추진단장 ((전)삼성전자 부사장 △(전)혁신도전프로젝트 추진단장) △김휘 교수 (고려대학교, 알키미스트 사업단장) △주경선 교수 (美코네티컷주립대학교 △(전)美 에너지부 및 국립과학재단 PM) △이영완 부국장 (조선비즈 사이언스조선 △(전)한국과학기자협회 회장) 등 관련 전문가분들을 모시고 종합토론이 진행될 계획이다.
한국연구재단 창립 15주년 특별포럼은 온라인으로도 중계될 예정이며, 포럼 종료 후에도 한국연구재단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보기를 제공할 예정이다.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74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