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3-15 13:25:14
기사수정


▲ 연구팀이 계산한 WTe2/Fe3GaTe2 구조가 탄탈류(Ta) 또는 백금(Pt) 기반 소자와 비교해 전력소모량이 1/10 정도로 줄어들었다.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발전으로 처리해야 할 데이터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고효율·초저전력 고속 자성메모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연구진이 스마트 소자 개발의 단초가 될 근거를 제시했다.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이광복)은 부경대학교 홍지상 교수 연구팀이 2차원 텅스템 디텔루라이드(WTe2)/철갈륨디텔루라이드(Fe3GaTe2) 물질을 스핀-궤도 토크 소자로 이용해 기존 자성메모리 소자 보다 전력소모를 10분의 1로 줄인 계산 결과를 발표했다고 13일 밝혔다.


스핀-궤도 토크를 이용한 자성메모리 소자는 높은 안정성과 빠른 동작 속도로 활용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소자 구동에 필요한 임계전류와 전력 소모가 높아 에너지 효율이 낮은 단점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2차원 자성체를 이용한 고효율 저전력 소자이론 연구가 활발하다.


새로운 소자를 실재 연구와 산업에 응용하기 위해서는 온도효과를 고려한 이론연구가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 보고된 연구들은 대부분 절대영도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설명한 것으로, 온도효과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지 않았다.


연구팀은 2차원 자성체인 Fe3GaTe2와 비자성채 물질인 WTe2로 이루어진 이종접합 구조를 활용하여 상온에서 전력소모를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가능성을 이론적으로 제시했다.


연구팀은 제일원리 방법을 이용해 WTe2/Fe3GaTe2 구조의 스핀-궤도 토크 효율을 결정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물리량들을 실재 온도효과까지 고려해 계산하였다.


이를 통해 새로운 소자는 기존의 탄탈류(Ta) 및 백금(Pt) 기반 소자들과 비교해 상온에서 전력소모량이 10분의 1정도로 감소함을 밝혔다.


홍지상 교수는 “고효율, 저전력, 초스피드 작동 메모리 소자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는 가운데 이번 연구 결과가 관련 소자 개발 연구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도 실험적으로 합성이 용이한 물질을 대상으로 고효율 저전력 소자 가능성을 확인하는 연구를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 성과는 물리 분야 국제학술지 ‘머터리얼즈 투데이 피직스(Materials Today Physics)’에 3월4일 게재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677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