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친환경선박 초격차 기술개발을 위해 액화CO2 운반선 기자재 개발, 액화수소 부품 시험센터 구축 등 투자를 강화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는 올해 친환경선박 초격차 기술개발에 역대 최대규모인 1,661억 원을 투자하는 ‘2024년 친환경선박 개발 시행계획’을 공고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시행계획은 지난 11월 발표한 ‘K-조선 차세대 선도전략’ 이행을 위한 것으로 △수소·암모니아 등 선도 기술 확보 △시험기반 구축 △실증 프로젝트 추진 △전문인력 양성 분야 등 생태계 전주기에 걸쳐 추진한다.
미래 친환경선박 세계 선도기술 확보를 위해서는 55개 과제에 총 752억원을 지원한다. 수소·암모니아 등 무탄소 연료를 사용하는 추진 시스템 개발과 액화천연가스(LNG) 선박 기술 초격차 확보를 위한 부품 개발,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및 메탄올 추진선의 핵심기자재 개발 등을 신규 지원한다.
신기술 확산을 위한 시험기반 구축을 위해서는 총 13개 과제에 484억원이 투입한다. 특히, 올해부터 암모니아 추진 기자재 실증 인프라, 선박용 액화수소 부품 시험센터, 통합전기추진체계 안전성 시험평가 시설을 신규 구축한다.
한국형 실증 프로젝트 지원을 위해서는 20개 과제에 296억원을 지원한다. 올해는 세계 최초 액화수소 운반선 상용화를 위해 시험선 건조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다목적 해상실증선박도 건조한다.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3개 과제에 129억원을 지원한다. 올해 미래 융합형 교육을 위한 ‘미래 혁신 인재 양성센터’를 신설한다.
산업부는 친환경선박 개발뿐만 아니라 자율운항선박 상용화, 조선 산업 디지털전환 등 미래 선박 시장 주도권 확보와 주력산업 대전환을 위한 ‘K-조선 초격차 기술개발 로드맵’을 올해 상반기 중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2024년 친환경선박 개발 시행계획’ 및 ‘조선해양기술개발사업’의 신규과제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산업부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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