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12-20 15:28:23
기사수정


▲ 세라믹기술원의 LSGM(LaGaO3 전해질 신소재) 소재를 기반으로한 SOEC 셀


한국세라믹기술원(원장 정연길)과 유럽의 연구소들과 SOEC(고온 수전해) 기초기술 고도화에 나선다.

      
한국세라믹기술원은 현지시간으로 지난 11일 영국 스코틀랜드의 세인트 앤드류스 대학교에서 ‘한-유 고효율 수소 및 저탄소디지털 전환 국제공동 연구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세기원, 영국 세인트 앤드류스 대학교, 독일 프라운호퍼 세라믹전문연구소(IKTS)간 3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SOEC(Solid Oxide Electrolysis Cell)는 고온 세라믹 부품 소재들을 이용해 고온에서 수증기를 전기분해하는 방식이며, 고효율 차세대 수전해(물 전기분해)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최근 세기원은 고효율 고온 수소 생산 핵심소재와 SOEC 기술을 검증하고 고도화를 위해 국제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SOEC 핵심기술은 고이온 전도성 세라믹 전해질 지지체 기술이며, 세기원은 LSGM(LaGaO3 전해질 신소재) 소재를 기반으로 한 고성능 SOEC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이 기술은 세기원 신태호 박사 연구팀이 주도하고 있으며, 유럽의 프라운호퍼 세라믹전문연구소(IKTS), 영국의 세인트 앤드류스 수소 가속화 사업단, 일본의 큐슈대학교 국제탄소중립에너지연구소(I2CNER) 등과 전략적으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세라믹기술원 정연길 원장은 “기관은 국내 유일 LSGM 전해질의 대면적 전해질 지지형 SOEC 셀 연구 개발과 AI 첨단 제조공정을 활용하고 있다”며, “축적된 국내 SOEC 세라믹 부품 소재 기술을 국제기관들과 협력해 국내 SOEC 기술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 사업화를 위한 기술 고도화의 선도적인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606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