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10-12 17:38:36
기사수정


▲ 자율운항솔루션을 통해 선박의 충돌회피 등을 테스트하고 있는 ‘하이나스 컨트롤’ 화면


국내 기술로 개발된 자율운항 솔루션이 선박에 영구적으로 설치돼 최초로 운항을 시작해 관련 세계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KR(한국선급, 회장 이형철)은 자율운항전문기업인 아비커스(대표 임도형)가 개발한 자율운항시스템 ‘하이나스 컨트롤(HiNas Control)’을 팬오션(대표 안중호)의 운항선 ‘SEA SHANGHAI’호에 설치해 자율운항 조타보조시스템 영구 적용에 필요한 검사를 완료하고 운항을 시작했다고 12일 밝혔다. 


현재 이 선박은 중국-싱가포르 항로에서 성공적인 시운전과 시험 운항을 마치고 자율운항 솔루션을 이용하여 브라질을 향해 순항 중이다.


자율운항 시스템은 각종 항해장비 및 센서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인공지능(AI)이 융합하고 증강현실(AR)을 활용하여 선박이 자동으로 최적 항로와 속도로 운항하게 하거나 충돌회피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사용자인 항해사의 운항 피로도를 감소시킬 뿐만아니라 선박의 안전 운항과 연비 향상에도 기여한다.


KR, 아비커스, 팬오션은 그간 자율운항 시스템의 안정적인 적용을 위하여 공동으로 시험 운항을 수행하고, 시운전 기간 중 제품의 핵심 기능인 경로계획, 경로추종, 속도추종, 충돌회피 및 제품의 안전 기능 검사를 포함한 다양한 테스트를 하였으며 해당 선박은 모든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통과했다. 


또한 자율운항 시스템 운용에 앞서 ‘하이나스 컨트롤’ 장비에 대해 해양수산부와 파나마 기국으로부터 선박설비 기준에 따른 검토 후 영구 설치를 승인 받은 바 있다. 이는 해당 기국이 영구설치를 승인한 첫 사례이다. 


이번 시운전 성공과 선박 운용은 지난 3월 KR, 아비커스, 팬오션, 포스에스엠, HD한국조선해양 5자간 협약의 첫 성과로, 이번 자율운항을 통해 운항 데이터가 수집되면 이를 활용해 자율운항의 연료 절감 효과성을 통계적으로 검증하는 공동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다. 


KR 이형철 회장은 “이번 자율운항 솔루션이 선박에 영구적으로 설치되어 성공적으로 운항을 시작하게 됨에 따라 대한민국 자율운항선박 기술력이 세계에서 가장 앞섰다는 것을 증명했다”며, “계속해서 각 기관과 실증연구를 통해 자율운항선박 상용화를 앞당기는데 기여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아비커스 임도형 대표는 “하이나스 컨트롤 솔루션은 현재 시장에서 가장 경쟁력있는 친환경 솔루션으로 선박의 경제성과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527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