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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3-09-08 13:26:01
  • 수정 2023-09-08 13:2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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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간 누적 비중국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단위GWh)


LG에너지솔루션이 중국을 제외한 올해 1~7월 글로벌 전기차 이차전지(배터리)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다. 다만 CATL, BYD 등 중국 업체들이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우리 기업들을 위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7월 중국을 제외한 세계 80개국 전기차(EV·PHEV·HEV) 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은 총 168.5기가와트시(GWh)로 전년 동기 대비 56.8% 증가했다.


국내 배터리 3사는 모두 점유율 순위에서 5위 내에 자리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이 전년동기보다 55% 증가한 47.5GWh로 1위를 유지했다. 다만 2위 CATL이 46.4GWh로 바짝 추적하면서 점유율은 전년 28.5%에서 0.3%포인트(p) 감소한 28.2%를 기록했다.


SK온은 전년동기대비 15.9% 늘어난 18.9GWh로 점유율 11.2%를 기록하며 4위를 차지했다. 삼성SDI는 배터리 사용량이 14.9GWh로 전년동기대비 32.6% 증가하면서 점유율 8.8%, 5위에 올랐다. 다만, SK온과 삼성SDI의 올해 1~7월 점유율은 지난해보다 각각 4%포인트(p), 1.7%p 하락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 모델 3·Y와 포드 머스탱 마하-E 등의 판매 호조가 배터리 사용량 증가세를 뒷받침했다. SK온은 현대 아이오닉5·6와 기아 EV6의 뜨거운 글로벌 시장 인기에 따라, 삼성SDI는 리비안 픽업트럭 R1T, BMW i4·X, 피아트 500일렉트릭 등의 판매에 따라 성장세를 나타냈다.


다만, 국내 3사의 시장 합계 점유율은 올해 1~7월 48.3%로 지난해 같은 기간 54.2%에 비해 5.9%p 하락했다. 이는 CATL을 비롯한 중국 배터리 업체들이 중국 외 시장에서도 세 자릿수의 폭발적인 성장률을 보이면서 영역을 빠르게 확장해 나가고 있기때문이다.


CATL은 CATL 배터리는 테슬라 모델3(중국산 유럽·북미·아시아 수출 물량)과 기아 니로 BEV, 볼보 MG-4 등에 탑재돼 제품의 판매 호조로 지난 1~7월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46.4GWh로 전년동기대비 109.3% 늘었다. 점유율도 2022년 20.6%에서 올해 27.6%로 늘면서 비(非)중국 시장에서 2위를 차지했다.


중국 BYD는 배터리 사용량 상위 10개 기업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BYD는 1~7월 배터리 사용량이 전년동기대비 441.6% 늘어난 2.7GWh로, 6위(점유율 1.6%)에 올랐다. BYD는 배터리 자체 공급과 차량 제조 등 수직 통합적 SCM(공급망 관리) 구축을 통한 가격 경쟁력 우위로 중국 내수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중국 업체들의 해외진출 의지에 따라 非 중국 시장에서 연이은 고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중국 CATL 점유율이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LG에너지솔루션의 1위 자리를 위협하고 있다”며 “최근 테슬라, 폭스바겐, 포드, 스텔란티스 등 글로벌 메이저 완성차 업체들이 더 많은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를 탑재하겠다고 발표하면서 가격 경쟁력을 갖춘 LFP 배터리를 중심으로 판도가 기울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CATL이 최근 4C 급속충전 배터리를 발표하면서 성능 경쟁력도 높였다”며 “LFP 배터리 사용량이 적고 미국보다는 진입 장벽이 낮은 유럽을 중심으로 한 중국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과 LFP 배터리 사용량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글로벌(중국 제외) 전기차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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