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8-30 17:05:09
기사수정


▲ [사진자료1] 한국타이어의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


날로 급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가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에 적용중인 3D 커프 등 독자 기술 체계를 공표해 연구개발 효율화 및 고객 커뮤니케이션 강화에 나선다.


한국타이어는 전기차 전용 타이어 기술력을 한층 업그레이드 하고자 ‘아이온이노베이티브 테크놀로지(iON INNOVATIVE TECHNOLOGY)’라는 기술 체계를 새롭게 정립했다고 30일 밝혔다.


‘아이온’은 한국타이어 자체 성능 테스트 결과, 자사 내연기관 타이어 대비 실내소음 최대 18% 감소, 타이어 수명 최대 15% 상승, 주행 안정성 최대 10% 향상, 전비 효율 최대 6% 증가라는 우수한 성능 지표를 나타내고 있다.


이를 뒷받침 하는 기술인 ‘아이온이노베이티브 테크놀로지’는 전기차 특성을 고려해 개발된 △아이 사운드 옵저버(i Sound Absorber, 저소음 특화) △아이 슈퍼 마일리지(i Super Mileage, 마일리지 강화) △아이 퍼펙트 그립(i Perfect Grip, 완벽한 그립력) △아이 익스트림라이트니스(i Extreme Lightness, 낮은 회전저항)로 구성된다.


이어 4대 핵심 기술은 다시 각각을 완성하는 총 15개의 세부 기술 요소로 세분화돼 한층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연구개발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세부 기술을 살펴보면 타이어 그립 및 핸들링을 위해 초박막 3D 커프(Kerf, 또는 사이프) 기술을 적용한 ‘그립 클로우(Grip Claw)’가 있다. 커프는 타이어 표면의 미세한 홈 타이어 트레드 표면에 새겨진 미세한 홈을 말하는 것으로 커프를 새기면 제동 성능과 옆미끄럼 방지 성능이 향상된다.


무겁고 정숙한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 전용 타이어 수요가 높아지면서 트레드 블록 내부에서 변형을 제어해 미끄러짐 현상을 방지할 수 있도록 3D 커프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3D 커프는 복잡한 형상을 가지고 있고 얇아지고 있어 기존 방식으로는 제작이 힘들기 때문에 한국타이어는 금속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제작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앤컴퍼니그룹(구 한국타이어그룹)의 계열사인 ㈜한국프리시전웍스가 3D프린팅 전문기업 ㈜테라웍스와 함께 대전시 유성구에 ‘3D프린팅 융합기술센터’를 설립해 커프, 타이어 몰드(제작틀) 등 정밀 타이어 금형 부품 관련 3D프린팅 기술개발 및 양산을 추진 중이다.


이밖에도 아이온에는 △저소음 실현을 위해 타이어 그루브(타이어 표면의 굵은 세로 홈)에 공진 소음을 최소화하는 널링(Knurling) 기술을 적용한 ‘노이즈 가드(Noise Guard)’ △노면 접지압력을 균일하게 구현한 ‘라운드 이븐(Round Even)’ △첨단 소재를 결합해 타이어 수명을 늘린 ‘프로듀레이블컴파운드(ProDurable Compound)’ △고농도 실리카와 친환경 신소재를 결합해 그립 성능을 강화시킨 ‘프로그립컴파운드(ProGrip Compound)’ △컴파운드 최적 조합을 통해 실리카 분산도를 높여 회전저항 성능을 향상시킨 ‘프로커플링 컴파운드(ProCoupling Compound)’ 등 특허 기술이 반영됐다.


한국타이어는 신규 기술 체계를 고객 커뮤니케이션에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전기차의 특성과 전용 타이어의 필요성, '아이온'의 전기차 특화 테크놀로지 등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동시에, 모빌리티 업계 전동화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회사의 혁신 기술력을 널리 알린다는 계획이다.


한편 현재 국내에는 △전기차 전용 퍼포먼스용 타이어(아이온에보, 아이온에보 SUV) △사계절용 타이어(아이온에보 AS, 아이온에보 AS SUV) △겨울용 타이어(아이온아이셉트, 아이온아이셉트 SUV) 등이 출시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481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