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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3-08-08 11:42:27
  • 수정 2023-08-08 11:4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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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부터)류필무 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장,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 한화진 환경부 장관,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사장, 권형균 SK E&S 수소부문장, 하형은 SK E&S 수소엔지니어링그룹장이 SK E&S의 인천 액화수소플랜트 건설 현장을 둘러본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K E&S와 환경부가 액화수소 기반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위해 협력을 본격화 한다.


SK E&S는 환경부(장관 한화진)이 인천시에 위치한 인천 액화수소플랜트 건설 현장을 방문했다고 지난 2일 밝혔다.


한화진 장관은 액화수소플랜트 및 충전소 구축 등 SK E&S의 액화수소 사업 계획과 진행 상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인천 액화수소플랜트 건설 현장을 직접 둘러봤다. 또한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사장과의 간담회에 참석해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협력 계획을 논의했다.


SK E&S는 세계 최대 규모인 일 90톤, 연 3만톤의 액화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인천 액화수소플랜트를 건설 중이다. 이 플랜트는 기체수소를 고순도로 정제한 뒤 영하 253도에서 냉각해 액체 형태로 만들어 공급하는 시설이다. 현재 공정률은 약 99%로, 시운전 기간을 거쳐 올해 4분기 중 상업운전을 시작할 계획이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 대비 부피가 800분의 1 수준으로 작아 대용량 운송이 가능하며, 충전 속도도 빠르다는 장점이 있어 버스, 트럭 등 수소 사용량이 많은 대형 상용차 연료로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인천 액화수소플랜트에서 생산한 액화수소는 액화수소충전소를 통해 수소 모빌리티용 연료로 공급할 계획이다. SK E&S는 이를 위해 액화수소 생산 개시 시점에 맞춰 전국 주요 지역에 액화수소충전소 구축도 추진 중이다.


한편 SK E&S와 환경부는 지난 5월 주요 기업과 지자체, 운수사와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026년까지 2000대 이상의 수소 통근버스로 전환한다. 이후 잇따라 주요 이해관계자와 업무협약을 맺고 서울시 내 공항버스 및 시내버스, 원주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 통근버스, 인천시교육청 운영 통학버스 등을 수소버스로 전환하기로 했다.


SK E&S는 수소버스의 연료가 될 액화수소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환경부는 수소버스 전환과 충전소 구축을 위한 행정·재정적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추 사장은 “SK E&S는 올해 말부터 액화수소의 생산·유통을 본격화해 수소 모빌리티 확산과 수소경제 조기 활성화를 위한 기반 마련에 앞장설 것”이라며 “민관이 힘을 합쳐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확산을 통해 범국가적 과제인 탄소 감축에 기여하는 성공 사례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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