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7-06 13:50:23
  • 수정 2023-07-10 17:22:31
기사수정

▲ 기계연 김경식 책임 기술원이 롤 전사 기술 기반 Micro-LED 디스플레이 제조기술 공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한국기계연구원(원장 박상진)이 국내 산업 경쟁력 확보와 4차 산업혁명의 지속 가능성, 미래 신산업 성장의 기반이 되는 나노융합 장비기술 및 첨단 레이저 가공기술을 ‘나노코리아 2023·레이저코리아(동시개최)’에서 선보였다.


한국기계연구원은 7월 5~7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나노코리아 2023·레이저코리아2023’에 참가해 나노 롤 전사 기술 기반 Micro-LED 디스플레이 제조기술, Yarn 기반 극판 제조 장비(공정모듈)기술, 극초단 레이저 응용 유리소재 미세가공기술, 첨단 고출력 레이저 가공기술(용접, 절단 등) 등을 소개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기계연 나노융합장비연구부는 나노 롤 전사기술로 제조된 4인치급 컬러 패널을 선보였다. ‘나노 롤 전사 기반의 Micro-LED 디스플레이용 제조 기술’은 그래핀 및 각종 나노소재, 단결정 실리콘 박막 소자, 화합물 반도체 박막 소자 등을 유연한 폴리머 모재 위에 전사해, 고효율(효율 30%이상) 유연 태양전지, 신축성 micro-LED 디스플레이, 유연 단결정 실리콘 메모리 소자 등을 대량생산하는 원천 기술이다.


롤 전사 기술은 마이크로 LED를 전사 필름 위에 올리고 롤에 전사 필름을 부착한 후 굴려서 회로 기판 위에 옮기는 것이다. 마이크로 LED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가격을 낮추고 시간을 단축시켜야 하는데 롤 전사 기술은 빠른 시간내에 대량의 마이크로 LED를 옮길 수 있다.


이번에 선보인 컬러 패널은 Kirigami 메타 회로 기판을 이용해 30% 신축성을 가지고 있고, 화소 밀도는 50 PPI로 향후 VR, AR 렌즈로 활용할 수 있다.


또 ‘Yarn 기반 극판 제조 장비(공정모듈)’를 소개했다. 장비는 실 타입의 리튬이온 배터리(LiB)용 극판 전처리 공정 장비로, 1단계 공정 모듈인 표면처리·코팅·건조가 가능하다. 나노역학장비연구실은 향후 2~3단계 모듈 확장을 통해 Yarn 기반 극판을 제조할 예정이다.


이 외에 나노융합장비연구부는 △실시간 보정형 롤투롤 디지털 노광 핵심기술 △나노임프린트 공정 기반 광소자 기술 △후먼 오감증강을 위한 고기능 음향 센서 및 초음파 센서 기술 등을 소개했다.


광응용장비연구실은 △극초단 레이저 기반 유리 미세 가공·접합·에칭 기술 △그린 레이저 용접 장비 및 용접품질 자동 검사 기술을, 부산기계기술연구센터 레이저기술실용화연구실은 △고강성 부품 제조 및 극한 환경 적용을 위한 레이저 절단 기술 △미래형 경량 수송기기 부품 제조를 위한 정밀 용접기술 등을 소개했다.


한편, 한국기계연구원은 지난 1976년 설립된 후 우리나라 기계산업을 비롯해 제조업의 성장 촉진에 앞장서고 있다. 스마트 제조, 3D프린팅 같은 첨단 기계 기술부터 지구를 위한 친환경 기계, 지속가능한 에너지 기계, 안전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기계 등 첨단기술을 개발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더불어 ‘인류의 미래를 위해 도전하는 국민 연구기관’으로 나아가기 위해 인류를 위한 수월성 연구 수행, 미래 기계기술 방향 제시, 국민과 함께하는 열린 연구 등을 추진해 국가 및 산업계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 한국기계연구원 나노융합장비연구부가 `나노코리아 2023` 전시회에 참가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416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