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5-18 11:33:36
  • 수정 2023-05-18 15:01:26
기사수정


▲ STAXX 프로젝트 중간공유회에서 SK스페셜티와 소셜벤처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에 응하고 있다.


SK스페셜티가 본사가 위치한 경북 영주시의 소셜벤처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있다.


친환경 특수가스 및 케미컬 기술 회사 SK스페셜티(사장 이규원)는 영주지역 경제 활성화와 창업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추진 중인 ‘스택스(STAXX)’ 프로젝트를 통해 선발한 소셜벤처의 사업 성과를 점검하고 프로젝트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STAXX REPORT’를 18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이규원 SK스페셜티 사장과 김학홍 경상북도 행정부지사, 송호준 영주시 부시장, 심재연 영주시의장, 김광조 SK수펙스추구협의회 SV추진팀장(부사장)등이 참석했다.


STAXX는 지난 2021년 12월 인구 노령화와 지역 인구 감소 등으로 소멸 위기에 처한 영주 지역에 청년 창업 생태계를 조성,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추구하기 위해 시작됐다.


SK스페셜티, 경상북도, 영주시, 임팩트스퀘어가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업무협력을 체결했고, SK스페셜티가 기부한 50억원을 기반으로 △소셜벤처 발굴·육성 △창업생태계 구축 △거점 교류공간 조성 △투자펀드 운용 등을 추진하고 있다.


SK는 프로젝트를 위해 발굴한 8개 소셜벤처가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그룹 차원에서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다.


SK그룹의 구매서비스 회사이자 대표적인 사회적 기업행복나래가 중심이 돼 11번가와 SK스토아 등 온라인 마켓 입점과 상품 판로 확대를 지원하고 있다. 또 제품 경쟁력 및 브랜드 가치 강화를 위해 SK그룹 내 전문가(프로보노)를 활용한 경영 컨설팅도 제공할 예정이다.


경북도와 영주시도 소셜벤처가 원재료 수급과 설비 시설을 원활히 확보할 수 있도록 행정 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소셜벤처 인큐베이팅 전문 기업인 임팩트스퀘어는 소셜벤처가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고도화할 수 있도록 인큐베이팅을 하고 있다.


또 SK스페셜티 기부금 일부와 외부투자를 유치해 펀드 50억원을 조성했고 소셜벤처에 투자해 기업 성장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


이러한 지원에 힘입어 소셜벤처들은 영주 농산물을 원료로 한 음료와 화장품을 개발했고, 빈집을 리모델링하거나 유휴지를 활용한 숙박 및 레저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또 전통 시장에 양조장을 설립, 관광 상품화하고 영주 브랜드를 단 주류 개발을 추진하는 등 ‘성장 스토리’를 만들어 가고 있다.


특히 SK그룹의 지원에는 소셜벤처 생태계를 활성화시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사회문제를 해결하자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경영 철학이 반영됐다. SK그룹은 특정 지역에 소셜벤처가 모여들면 해당 지역 사회문제 해결에 관심이 높아지고, 자연스레 사회문제 해결로 이어진다는 생각에 사회적기업과 소셜벤처 창업과 성장을 돕고 있다.


이날 STAXX REPORT에서는 공개 IR을 시작으로 개막식, 패널토론, 토크 콘서트 등이 열렸다. 공개 IR에는 STAXX 프로젝트 참여에 희망하는 지역의 4개 청년기업이 참석했고 추후 심사를 거쳐 최종 선발대상을 선정할 예정이다.


이어 STAXX프로젝트 투자 및 지원을 담당한 주요 이해 관계자들이 모여 ‘협력을 통해 만드는 지역의 새로운 가치’를 주제로 패널 토론을 진행했다. 또한 지역을 기반으로 창업한 소셜벤처인들이 ‘더 나은 로컬을 만드는 현장 공론’을 주제로 토크콘서트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김학홍 경상북도 행정부지사는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에 가치를 두고 사회공헌에 앞장서고 있는 SK스페셜티 관계자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새로운 가치와 의미들이 STAXX를 통해 널리 확산되고 청년들이 꿈을 실현하고 성공적인 창업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경북도에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규원 SK스페셜티 사장은 “이번 중간 공유회를 통해 지역의 스토리를 담은 소셜벤처의 이름과 상품이 전국에 알려지고,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이 영주에 모여드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경북도, 영주시와 힘을 합쳐 STAXX가 전국 최고의 창업 생태계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366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eos
프로토텍 11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