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5-10 14:18:11
기사수정

정부가 수소전문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연구개발, 시설투자 등의 세액공제 확대에 나선다. 또 수소분야 5개 핵심기술 및 생산시설을 국가전략기술로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는 천영길 에너지정책실장 주재로 수소전문기업 간담회를 10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수소전문기업은 수소경제로의 이행을 위해 총 매출액 대비 수소사업 매출액이 일정 비율 이상이거나, 수소 관련 R&D투자 금액이 일정 비율 이상 등의 요건을 충족한 수소기업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제도로서, 2021년 6월 제도도입 이후 현재 64개사가 수소전문기업으로 지정됐다.


이번 간담회는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을 견인해 나갈 수소전문기업의 현장애로를 해소하고, 전문기업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기술혁신 방안을 집중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수소전문기업의 기술경쟁력 제고를 위해 산업부는 2024년 수소 관련 연구개발(R&D) 과제 기획 시 수소전문기업의 수요를 적극 반영하고 수소전문기업과 공공연구기관간의 기술교류회(10월) 등을 추진한다.


또한, 정부는 조세특례제한법(이하 조특법) 시행령 개정(입법예고 5.10)을 통해 수전해 기반 청정수소 생산기술 및 시설 등 수소분야 5개 핵심기술 및 생산시설을 국가전략기술 및 사업화시설로 지정해 수소 분야 R&D 및 시설투자에 대한 세액공제를 확대할 예정이다.


수소분야 국가전략기술 및 사업화시설은 △수전해 기반 청정수소 생산기술 △수소연료 저장·공급 장치 제조기술 △수소충전소의 수소생산·압축·저장·충전설비 부품 제조기술 △수소차용 고밀도 고효율 연료전지시스템 기술 △연료전지 전용부품 제조기술이다.


이에 더해, 산업부는 수소전문기업에 대한 세액공제를 보다 강화하기 위해 수소전문기업이 개발하고 있는 수소 관련 핵심기술을 조특법상의 신성장·원천기술 및 국가전략기술로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에너지기술평가원 청정수소PD(박진남)는 2024년 신규 R&D 과제 기획방향을 발표하고 수소전문기업의 R&D과제 참여 사례를 소개하며, 수소전문기업의 정부 R&D 참여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간담회에서는 R&D 관련 건의 이외에도 수소안전기준, 해외진출 지원, 신규투자 촉진, 전문인력 채용과 관련한 다양한 건의가 있었으며, 산업부뿐만 아니라 가스안전공사, 코트라 등 유관기관이 함께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기업 애로사항으로 액화수소 활용 수소충전소 구축이 신속히 가능하도록 관련 규정 개정이 요청돼 산업부와 가스안전공사는 현재 진행 중인 규제샌드박스 실증 결과를 토대로 2024년까지 액화수소 수소충전소용 안전기준을 차질없이 제도화하기로 했다.


천영길 실장은 “2030년 수소전문기업 600개 달성을 위해 올해 수소발전 입찰시장 개설, 청정수소 인증제 등 신규제도 마련과 더불어 수소전문기업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할 것”이며, “오늘 나온 수소전문기업 애로에 대해서는 확실히 해결할 수 있도록 책임감 있게 검토하고 관리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357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