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4-19 16:24:32
기사수정


▲ 썬라이크와 일반 LED의 색 재현율 비교 그래프



글로벌 광 반도체 전문기업 서울반도체는 볼보의 신형 전기차 SUV EX90에 프리미엄 자연광 조명기술 ‘썬라이크(SunLike)’가 채택됐다고 밝혔다. 자연광 그대로의 건강한 빛, 썬라이크 기술을 자동차에 적용한 첫 사례다.


썬라이크는 자연 빛을 그대로 재현한 인체의 24시간 생체리듬을 지키는 건강한 빛 기술이다. 서울반도체가 세계 최초로 개발 양산 중이다.


서울반도체는 최근 5년 간 미국 하버드 대학, 스위스 바젤대, 한국 서울대와 임상실험을 통해 햇빛 스펙트럼(Spectrum) ‘썬라이크’ 조명 사용으로 근시 개선, 세포재생, 기억력 향상, 자연색 재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우선, 자연광 썬라이크 조명 사용 시 근시가 개선될 수 있음은 싱가포르 안구 연구소(SERI)의 ‘썬라이크 근시 효과 연구(2020)’에서 증명됐다.


또 서울반도체는 스위스 바젤대와의 ‘숙면도 실험(2019)’을 통해 일반조명보다 썬라이크 조명이 숙면에 도움이 되는 것을 입증됐다.


아울러 미국 하버드대 메디컬 스쿨의 ‘썬라이크 조명 인지성능 실험’(2021)에서 썬라이크 조명 사용 시 문제풀이 정확도가 5% 개선되고 속도는 3.2배 상승한 것을 확인했다.


끝으로, 썬라이트는 무려 99개 색상 모두가 색 재현율 95%를 기록했다. 이것은 자연광 햇빛 아래 보는 색상과 가장 같다는 뜻이다.


단 피젯(Dan Fidgett) 볼보 컬러 소재 책임자는 “햇빛과 유사한 썬라이크 LED의 스펙트럼은 볼보 EX90의 천연 소재와 고급 목재 데코를 색상 왜곡없이 선명하게 보이게 한다”며 “이번 썬라이크 LED 도입은 고객에게 새로운 프리미엄 자동차 실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혁신기술 도입의 또 다른 사례”라고 설명했다.


썬라이크는 ‘볼보 EX90’의 실내조명 전체에 적용됐으며, 색상과 질감표현이 중요한 이탈리아 폼페이 유적지 벽화 등 세계적인 대형 박물관과 미술관에도 이미 채택된 바 있다.


고바야시 썬라이크 핵심 개발자이자 서울반도체 기술고문(전 TMAT. 도시바 머티리얼 주식회사 CEO)은 “썬라이크는 자연광의 이점을 모두 갖춘 차별화된 고품질의 건강 조명”이라며 “편안한 휴식이 필요한 주거공간, 실외활동이 부족한 병원, 집중력과 눈 건강을 요하는 학교, 햇빛이 필요한 원예용 온실 등 다양한 곳에 확대 적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자연 빛 재현 기술 ‘썬라이크’는 볼보의 ‘EX90’ 외에도 볼보 전기차 ‘폴스타(Polestar) 3’ 적용을 앞두고 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336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