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4-18 15:48:40
기사수정




인천시가 올해부터 추진하는 시범사업을 통해 130대의 수소버스를 추가 운행해 전국 1위를 기록한 가운데, 지역내에서 수소생산을 본격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는 18일 인천에서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구매지원 시범사업으로 지원된 첫 번째 수소버스 인도식과 인천 수소생산기지 준공식을 함께 개최했다.


정부는 작년 11월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 및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성장전략 발표 후, 수소경제 전반 확장을 위한 정책을 추진중이다.


산업부는 수소생산 및 충전인프라와 연계한 수소버스 보급 시범사업을 신설, 올해 공모를 통해 시범사업에 참여할 6개 지자체 △서울 △인천 △부산 △세종 △전북 △경남을 선정했다. 인천시는 가장 많은 130대를 시범 운행하게 되며, 첫 번째 수소버스가 이날 행사를 통해 인도됐다.


또, 이날 인천 수소생산기지 준공식도 함께 개최됐다. 동 생산기지는 산업부가 차량용 수소공급의 지역 편중을 해결하고자 수요지 인근에서 도시가스를 활용해 수소연료를 공급하는 소규모 수소생산기지 건립사업으로 추진됐으며 △창원 △평택 △삼척에 이어 4번째로 인천에 준공됐다.


한편, 현재 총 7개의 천연가스 기반 소규모 수소생산기지가 설립중(4개 준공, 3개 부산, 대전,완주 구축중)이며, 향후 수전해·탄소포집형 등 청정수소 생산기지 중심으로 구축을 지원할 예정이다.


인천은 그간 수소생산시설이 없어 타 지역에서 생산한 수소를 공급받아왔으나, 이번 분산형 수소생산기지 준공을 통해 연 430톤의 자체적 수소생산이 가능해져 지역 내 안정적인 공급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와 연계한 인천시의 수소버스 보급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동 설비는 대규모의 수소를 사용하는 버스차고지에 수소생산기지를 직접 설치하는 국내 최초의 사례로, 지역 내 수소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정부, 지자체, 민간이 협력한 우수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산업부 박일준 2차관은 “다른 지자체도 순차적으로 수소버스 보급을 확대해 나가겠다”며 “수소 생산·저장·운송관련 인프라 고도화를 적극 지원하고 수소관련 법·제도 개선을 통해 수소 생태계 확산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333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