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가 세계1등 수소산업 육성을 선도하며 2032년까지 수소생태계, 핵심기술사업화 등 37개 항목에 2조8,089억원의 투자사업 발굴에 나선다.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수소생태계 조성, 핵심기술 사업화 등 수소산업 경쟁력 강화 4대 전략과제를 담은 민선8기 ‘수소산업 육성계획’을 최근 발표했다.
경남도는 수소전주기 소재·부품·기계설비 특화 및 경남형 수소특화단지 지정을 추진하고 조선 및 항공, 방산 등과 융합해 주력산업으로 재도약한다.
이번 계획은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이라는 국정과제와 ‘수소산업 혁신플랫폼 구축 및 수소 핵심기술 사업화’라는 민선8기 도정과제 이행을 위해 중장기 육성방향을 마련한 것이다.
박완수 도지사의 수소산업 육성계획의 비전은 ‘글로벌 수소기업 육성으로 제조업 재도약 견인’이다.
그간 경남테크노파크와 도내외 수소기업, 대학, 연구소 전문가 등 60여 명의 워킹그룹을 구성해 경남 수소산업 현주소를 진단하고 주력산업과 연계한 신규 과제도 발굴했다.
자세히는 △(기반시설(인프라)) 산업생태계 확산 △(연구·개발(R&D)) 핵심기술 고도화와 사업화 △(기업지원) 글로벌 수소기업 육성 △(보급) 수소사회 가속화 등 4대 전략 19개 과제 37개 사업을 발굴했으며 사업규모는 2032년까지 약 2조 8천억 원이다.
우선 인프라 확장에 나선다. 경남은 전국 2위의 수소기업이 밀집되어 있으나, 수소클러스터, 규제자유특구, 수소인증센터가 없는 실정이다. 이에 기반시설(인프라) 구축을 통한 수소산업 생태계 확장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우선 밀양에 수소환경 소재부품 기원지원센터(밀양, 23~26, 총사업비 410억원(지방소멸대응기금 373억원))를 설립한다.
또 창원을 중심으로 김해, 밀양과 연계하는 수소특화단지(창원·밀양·김해, 총 사업비<23~26년> 1조 550억원, 1단계 3,348억원, 2단계 7,202억원) 우선 지정·조성을 추진한다. 나아가 한국수소기술원도 유치할 예정이다.
연구·개발(R&D)분야에선 핵심기술 고도화 및 사업화에 나선다. 그간 수소생산기지, 액화수소플랜트, 수소충전소 등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연구 개발 사업이 진행돼 왔으나, 핵심부품을 수입하는 등 부품 국산화율 제고 필요성이 지속 제기되어 왔다.
이에, 청정수소 생산, 액화수소의 저장·운송·충전 핵심기술 개발을 지원하여 선박, 항공, 방산 등 주력산업과 연계한 연구·개발(R&D) 추진을 위한 7,623억 원 규모의 19개 사업을 발굴했다.
글로벌 수소기업도 육성한다. 수소산업은 도입기를 지나 성장 초기 단계에 진입하였고, 기업지원도 아직은 걸음마 단계로 전문인력 양성과 수소기업 홍보 등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경상남도는 수소기업에 대한 지원도 본격화한다. 경남테크노파크는 지난 2022년부터 정부의 예비수소전문기업 지원기관으로 지정됐고, 올해부터 수소분야를 전담하는 수소팀을 신설하는 등 글로벌 수소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채비를 했다.
‘경남수소얼라이언스’를 조직해 매월 11일 (예비)수소인들이 한 자리에 모여 정보를 공유하고 기술을 교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국내외 수소전시회 참가 지원, 전문인력 양성, 수소전문기업 지정 확대 등 수소기업의 공정기술을 지원하여 글로벌 수소기업 육성한다.
한편, 경남도에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는 14개소이고 수소차는 2019년 396대 대비 2,400대로 증가했으나 동부권에 집중되어 있다.
보급분야에선 올해부터 서부권에 4개소의 수소충전소를 신규 구축하는 등 2026년까지 수소충전소 26개소를 구축하고, 수소트럭․광역버스 등 상용차를 포함해 6,600대 보급을 목표로 한다.
또, 수소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각종 인프라의 안전 점검을 내실화하고 도민이 수소에 쉽고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홍보 활동도 병행한다.
류명현 경남도 산업통상국장은 “수소산업을 에너지 신산업으로 육성하려는 정부 의지가 확고하다”며 “우리도 글로벌 수소기업을 육성하여 선박, 항공, 방산 등 도내 주력산업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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