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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3-02-17 15: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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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우리나라 자동차 내수 판매 대수가 출고 차질 여파로 전년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회장 강남훈)은 ‘2022년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자동차 신규등록 대수는 견조한 수요에도 불구하고 출고 차질 여파 등으로 2014년 이후 가장 적었으나, 취득금액으로는 전기동력차 및 고급차 선호 증가 등에 힘입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자동차 신규등록 대수는 2021년 173만대에서 2022년 168만대로 2.9% 감소한 반면, 취득금액으로는 69.6조원에서 5.7% 증가한 73.6조원을 기록했다.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판매 대수로는 출고 차질의 여파로 전년 대비 각각 감소(-3.7%) 또는 전년 수준(+0.5%)이었으나, 취득금액으로는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전년 대비 각각 3.9%, 9.5% 증가하였다.

특히 수입차는 31.1만대가 판매되며 대수 기준으로는 18.5%, 금액으로는 33.1%의 시장점유율로 국내 시장 진출 이후 역대 최대 점유율을 기록했다.


2022년 하반기부터는 부품 수급 개선 및 금리 급등 여파로 출고 대기기간이 단축되고, 상승세였던 중고차 가격도 하락 전환하는 등 수요둔화 조짐이 나타났다.


2022년 자동차 내수시장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먼저, 하이브리드(플러그인·마일드HEV 포함), 전기차 등 전기동력차가 전년 대비 28.7% 증가한 44.8만대가 판매되며 점유율 26.7%를 차지, 고성장세를 이어갔다.


특히, 전기차는 63.7% 증가한 16.4만대가 판매되어 시장점유율도 10%에 육박했으며(9.8%), 하이브리드차 판매도 27.4만대에 이르며 16.3%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반면, 경유차는 전년 대비 19.8% 감소한 33.3만대가 판매되었으며, 처음으로 전기동력차에 판매가 역전되는 등 내연기관차 시장축소가 심화됐다.


경유차의 점유율이 최근 5년 새 43.4%(′18)에서 19.8%(’22)로 절반 이하로 축소되었는데, 이는 승용차뿐 아니라 최근 상용차에서도 전기동력차로의 전환이 확대됨에 따른 결과다.


수입차 판매는 독일계 고급브랜드와 중국산 전기차 중심으로 전년 대비 0.5% 증가하여 31.1만대가 판매됐으며 주요 브랜드 중에서는 독일계 브랜드만 전년 대비 증가했으며(+7.7%), 주요 원산지 별로는 독일산과 중국산이 각각 7.8% 154.5% 증가했다.


특히 중국산 수입차는 전기차 중심으로 증가(+603.5%)했으며, 특히 전기상용차 및 유럽 브랜드의 전기 승용차 모델 등이 추가되며 전년 대비 154.5% 증가하여 처음으로 1만대 돌파(1.2만대)했다.


이외 특징으로는 구매 주체별로는 법인·사업자의 신차 구매가 영업용(택시, 렌터카 등) 및 자가용(업무용) 모두 증가하여 5.6% 증가, 차종별로는 SUV 인기에 힘입어 신차효과가 있었던 중형 SUV와 경차만 전년비 각각 12.4%, 38.8% 증가했다.


KAMA 강남훈 회장은 “견조했던 자동차 수요도 할부금리 급등 여파로 구매취소 증가, 중고차거래 감소 전환 등 수요둔화 조짐이 보인다”며, “수요 급감 대비를 위해 노후 차 교체지원 등 내수 부양책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특히 전기상용차에서 국산 비중은 정체된 반면, 중국산 비중은 늘어나고 있어 국내 산업기반 위축이 우려된다”며, “전기차 생산시설에 대한 투자세액공제 확대 등 전기차 투자 활성화 및 자동차산업의 원활한 사업전환을 위한 미래차 특별법의 제정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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