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1-02 09:36:41
  • 수정 2023-01-05 15:09:47
기사수정
국내유일의 산업용 가열로 및 수소추출기 전문기업인 제이엔케이히터(주)(대표 김방희)는 1998년 대림엔지니어링 히터사업부에서 분리되어 설립된 석유·정유화학 플랜트 핵심설비 산업용 가열로 분야 국내 유일의 전문기업이다.

현재 대한민국 수소경제를 이끌며 전 세계 시장을 상대로 수소추출기를 적용한 온사이트형 수소충전소 구축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2011년 코스닥 시장에도 상장돼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2016년부터 수소추출기 설계, 제조공급, 수소충전소 구축 및 바이오가스 정제사업 등 일련의 수소사업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고 있으며 명실상부 대한민국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표적인 수소 기업으로서의 역할과 소임을 다하고 있다.

정부는 수소경제활성화 정책과 더불어 친환경 탄소중립 사회구현을 위한 수소 모빌리티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본지는 제이엔케이히터의 수소사업 비전과 계획에 대해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온사이트 수소충전소 상용화 및 대용량화 추진”



수소버스·수소트럭 보급 확대 선제 대응

액화수소충전소 구축 및 기술개발 도입 앞장




▲ 제이엔케이히터 김방희 대표



한국의 수소경제 활성화 기여를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가스안전공사 사장 표창을 받기도 했다. 수상소감이 궁금하다.


제이엔케이히터는 지금까지 수소추출설비 개발과 수소충전소 구축뿐만 아니라 수소추출기와 수소충전소 위탁운영까지 많은 일을 수행해왔다. 이번 가스안전공사 사장 표창 수상은 그동안 우리 회사가 진행한 수소산업 관련 업무를 통해 우리나라 수소경제 활성화에 미력하게나마 기여를 한 것으로 인정해주신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다. 이에 깊은 감사를 드리고 있다. 또 앞으로 우리나라의 수소산업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수소 생산을 위한 인프라와 충전설비 구축에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제이엔케이히터의 2022년 사업성과와 2023년도 계획은 무엇인가


2022년도 수소사업부문에서는 수소추출기, 수소충전소 구축 및 수소관련 신사업 분야 목표수주금액 600억을 초과 달성했다. 이러한 실적을 바탕으로 2023년도에는 650억의 수주 목표를 설정했다.


현재는 비록 수소 전기차 보급 지연, 수소공급가 상승 등 어려운 여건이 지속되는 시기이지만 기존 수소추출기 및 수소충전소 뿐만아니라, 수소출하설비, 바이오가스를 활용한 수소생산 시스템 구축 등 수소생산, 운송 및 활용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확장할 예정이다.


특히, 2023년도부터 우리 회사에서 직접 투자한 수소충전소 2개소 △안성맞춤휴게소(제천방향) 수소충전소, △청주휴게소(서울방향) 수소충전소의 상업운전을 시작으로 수소충전소 직접 운영사업에 진출할 예정이다.


▲ 상암수소충전소 전경



정부는 2040년 수소차 620만대 보급을 목표로 한 바 있다. 수소버스 등 상용차를 우선 보급하며 핵심 인프라인 수소충전소 구축은 2040년 1200개를 목표로 한다. 국내 수소충전소 구축에 대한 제이엔케이히터의 중장기 비전 계획은 무엇인가


정부에서는 향후 수소버스, 수소트럭 등 수소상용차 보급 활성화에 보다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정부가 발표한 수소성장전략 등 미래 계획을 살펴보면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을 위해 2030년까지 수소상용차 3만대 보급과 액화수소 충전소 70개소 보급 등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을 지원한다.


이에따라 상용차 수소충전소에서의 수소 판매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수소는 그 특성상 운송 비용이 과다한 단점이 있어, 제이엔케이히터에서는 필요한 수소를 현지에서 바로 생산하여 공급하는 온사이트형 수소충전소를 대용량화할 예정이다.


이로써, 시내버스 차고지내 수소충전소나 화물차 차고지내 수소충전소 등에 보급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을 완성하고, 내년부터 국내에서 생산되는 액화수소를 사용할 액화수소충전소 구축 및 관련 기술 도입 및 개발에 앞장서려고 한다.


이를통해 국내 온사이트형 수소충전소와 액화수소충전소 구축 선도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하며, 수소 생산의 핵심장비인 수소추출기의 대용량화와 고효율화 등을 통해 수소추출기 및 수소충전시스템의 해외 시장 진출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최근 정부는 수소경제활성화와 확대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에도 총력을 다 하고 있다. 제이엔케이히터만의 안전 노하우가 있다면


제이엔케이히터는 산업용가열로(Fired Heater) 분야의 원천설계 기술을 갖고 있는 세계적인 기업이다. 그동안 수많은 산업용가열로 EPC 사업을 수행하면서 정유 및 석유화학 플랜트의 안전 설계, 제작, 시공, 운전 노하우를 축적하여 왔다.


제이엔케이히터는 이러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20여건의 수소추출기 및 수소충전소 프로젝트를 안전하게 성공적으로 수행해왔다.


또 자체 수소설비 유지보수전담팀을 구성, 신속한 점검 및 대응으로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수소추출기 분야에서는 그동안 구축 및 운영에 참여한 경험을 바탕으로 수소법에 의거한 수소추출기에 관련 규정인 KGS AH171의 제정 및 기획에 적극 참여, 우리나라 수소 추출기의 안전기준 수립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다.



▲ 경남 창원 성주수소충전소에 설치된 JNK히터의 수소추출설비와 충전소 전경



수소경제 활성화 및 이행을 위해서는 다양한 소부장 제품들의 국산화가 필수적인 상황이다. 수소추출기를 자체 개발해 상용화해 공급까지 진행한 제이엔케이히터의 국산화를 위한 노력과 이에 대한 입장을 들어보고 싶다


당사는 2013년 온사이트형 수소충전소에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국가 R&D 지원을 받아서 300 Nm3/h급 수소추출기 개발을 진행한 이래, 다양한 수요처의 요청사항을 반영한 수소추출기 설계 모델을 만들었다.


이는 서울 상암 수소스테이션, 강원 속초 수소충전소, 경남 창원 수소생산기지, 부산 동부산 수소충전소 등에 실제 구축되어 운영중이거나, 구축중에 있다.


이 과정에서 대체 불가능한 몇 가지 장비들, 이를테면 수소 유량계, 가스 분석기 등을 제외하고는 국내 부품 및 장비를 사용하고 있다. 향후, 현재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부품 및 장비들도 점진적으로 국산품으로 대체 적용함으로써 국내 소부장 제품들의 판로확대에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수소충전소의 핵심 장비인 압축기, 900Bar고압용기, 충전기 등은 국산 개발 제품을 당사가 구축하는 수소충전소에 우선적으로 적용, 국내 업체들이 실적(Track Record)을 쌓고 제품을 개량하여 국내시장 점유율 확대와 해외시장 진출에 협력하고 있다.



최근 사우디아라비아가 친환경 미래 도시 네옴시티 건설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국내 최초 수소 추출기 공급 및 설치사업을 영위해온 제이엔케이히터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해외 수출에 대한 제이엔케이히터의 비전은 무엇인가

당사는 2022년 2건의 해외 수주 성과가 있다. 인도국영석유회사(IOCL)의 온사이트형 수소충전소(500 KPD급 수소추출기 포함) 및 사우디 아람코의 100 KPD급 수소추출기를 수주하여 현재 제작 중이며, 2023년 중 2건 모두 납품할 예정이다.


이외에 그 동안 당사의 주력산업인 산업용 가열로 분야에서 쌓아온 신뢰와 영업기반을 바탕으로, 해외 고객들로부터 수소추출기 및 수소충전소 관련된 다양한 문의를 많이 받고 있다.


제이엔케이히터는 이에 적극 대응하여 수소추출기 및 수소충전설비에 대한 해외 시장을 개척해 이 분야 글로벌 선도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181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프로토텍 11
서울항공화물 260
이엠엘 260
린데PLC
im3d
엔플러스 솔루션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