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12-01 15:28:30
기사수정


▲ 30일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SK에코플랜트, TES가 협약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좌측부터) 이평구 한국지질자원연구원장, 김병권 SK에코플랜트 대표,



전기차 전환 가속화에 따른 폐배터리의 처리와 활용방안을 위한 친환경 자원순환기술이 주목받는 가운데 지질자원연구원과 SK에코플랜트가 사용후 배터리의 리사이클링 기술 개발에 협력한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원장 이평구, KIGAM)은 30일 서울 종로구 SK에코플랜트 본사에서 SK에코플랜트와 ‘배터리 재활용을 포함한 자원순환 공동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평구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원장, 김병권 SK에코플랜트 에코랩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폐배터리 재활용 분야의 연구개발 역량과 노하우를 갖고 있는 KIGAM과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의 선점을 노리며 순환경제를 주도하고 있는 SK에코플랜트의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전략적으로 이뤄졌다.


양 기관은 앞으로 폐배터리를 비롯한 미래 폐자원의 재활용 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및 기술협력을 통해 친환경 자원순환기술의 실증과 사업화에 나선다.


특히, KIGAM이 연구원이 보유하고 있는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원천기술’과 SK에코플랜트의 자회사로 전자폐기물 처리 전문기업인 테스(TES)가 가지고 있는 ‘폐배터리 자원 회수, 전후처리 기술’의 연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


싱가포르와 프랑스, 중국 등에서 운영 중인 테스의 폐배터리 재활용 처리 시설을 활용해 기술개발을 통한 성공적인 실증과 사업화가 기대된다.


이번 공동 기술개발을 통해 KIGAM은 원천기술인 저비용 고순도 희소금속 회수를 위한 용매추출 공정 기술을 중점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SK에코플랜트 및 테스와의 기술 및 노하우 공유로 순환경제 분야의 시너지 효과를 노리고 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이평구 원장은 “한정된 자원으로 지속가능한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서는 폐자원의 재활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친환경 자원순환 기술개발의 지원을 강화해 국가와 기업, 국민이 마음 놓고 사용할 수 있는 재활용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SK에코플랜트는 자회사 테스(TES)의 글로벌 인프라를 통해 글로벌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을 선점하고, 배터리 산업 밸류체인 확장으로 재활용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143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