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11-15 16:29:30
  • 수정 2022-11-15 17:32:51
기사수정


▲ ASML_피터 베닝크 CEO가 15일 서울 삼성동에서 개최된 화성 ‘New Campus’ 기공식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국내 반도체산업 발전에 기여할 비전을 소개하고 있다.



네덜란드의 반도체 장비 기업 ASML의 화성 New Campus 재제조·트레이닝 센터가 착공을 개시하며 국내 기업과의 협력을 확대하고 인재 육성 등 한국 반도체 산업 발전 기여에 나선다.


세계최대 노광장비 기업인 ASML은 경기도 화성에 'New Campus' 기공식 관련 기자간담회를 서울 삼성동에서 열고, 화성 New Campus 설립과 준공, 국내 반도체산업 발전 등 청사진을 15일 공개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16일 경기도 화성에서 개최되는 ASML社 화성 New Campus 기공식에 문동민 무역투자실장이 참석, ASML社의 노광장비 재제조·트레이닝 센터 착공을 축하할 예정이다.


동 행사에는 주최측인 ASML社의 피터 베닝크(Peter Wennink) CEO가 직접 참석한 가운데, 산업부 문 실장을 비롯하여 김동연 경기도지사, 정명근 화성시장, 이원욱 국회의원(경기화성을), 수요기업 등 관계자 160여 명이 참석한다.


ASML社는 주로 노광장비를 생산하는 세계 반도체 장비 분야 시가총액 1위 기업으로서, 초미세 공정을 구현하기 위해 필수적인 극자외선(EUV) 노광장비를 사실상 독점적으로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다.


노광장비란 웨이퍼에 설계된 회로패턴을 그리는 장비로 광원의 파장이 짧을수록 공정 미세화 가 가능하다.


동사는 2021년 11월 화성시, 경기도와 MOU를 맺고 2025년까지 2400억 규모의 화성 New Campus 투자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심자외선(DUV)·극자외선(EUV) 노광장비와 관련한 부품 등의 再제조센터와 첨단기술을 전수하기 위한 트레이닝 센터, 체험관 등을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화성 New Campus는 동탄 2신도시 도시지원시설 용지에 건립되며, 이 공간에는 ASML Korea의 신사옥과 함께 재제조센터(Local Repair Center, 이하 LRC), 글로벌 트레이닝 센터, 익스피리언스 센터(체험관) 등을 포함한 새 클러스터가 조성된다.


ASML화성 New Campus에 새 재제조센터를 짓고 부품 수리 관련 국내 반도체 기업과 협업을 확대한다. 현재 센터는 중소기업과 활발한 협업이 진행중이며 국산 수리부품 차지비중을 10%에서 50%까지 높여 국내 중소업체로의 아웃소싱 비율을 확대한다.


글로벌 트레이닝센터에서는 트레이너들이 ASML 직원과 고객사를 위해 EUV 및 DUV 엔지니어를 위한 종합교육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국내 대학과 연계한 산학협력프로그램 개발로 인재육성도 진행할 계획이다.


ASML 피터베닝크 CEO는 “ASML은 장비와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장기적으로 고객사를 지원하기 위해 투자하며, 반도체 산업 발전을 위해 다방면에서 노력하고 있다”며 “화성 New Campus를 통해 이러한 우리의 노력이 미래 성장과 최고의 인재를 육성해 나가는 것으로 결실을 맺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화성 New Campus 조성을 통해 글로벌 반도체 장비업계에서 높은 위상을 차지하는 ASML社와 국내 반도체 기업과의 협력이 더욱 긴밀해짐은 물론, EUV 노광장비 등 첨단장비 관련 소재·부품 공급망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전했다.


문동민 실장은 축사를 통해 “국내 첨단 반도체 클러스터 중 하나인 ASML 화성 Campus가 첫 삽을 뜨게 되어 기쁘다”면서, “한국의 반도체 초강대국 달성전략 추진과 함께 한국과 네덜란드, 양국간 첨단산업 생태계 협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117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