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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2-11-09 09:43:11
  • 수정 2022-11-10 16:4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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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0월 누계 선박 수주량 추이(자료:클락슨)


올해
1~10월 우리나라 선박 수주량이 전년동기대비 감소하며 중국에 이어 2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10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전년동기대비 19% 증가한 341CGT(75)를 기록했다. 이중 한국 수주량은 143CGT(22, 42%), 중국은 180CGT(32, 53%)를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1~10월 전세계 선박 누계 발주량은 3,475CGT로 전년동기대비 1,321CGT(2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한국 수주량은 1,465CGT(261, 42%), 중국은 1,581CGT(570, 46%)를 기록했다.


10월말 기준 전세계 수주잔량은 전월대비 86CGT 증가한 1470CGT로 집계됐다. 이중 한국은 3,675CGT(35%), 중국 4,489CGT(43%)를 차지했다. 전년동기대비로 한국은 26% 증가, 중국은 8% 증가했다.

10월말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161.96으로 전년동기대비 9.68P 상승했다. 선종별로는 LNG운반선 24,800만달러(전월대비 400만달러), 초대형 유조선 12,0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선 21,500만달러를 기록했다.


▲ 최근 5년간 선박 수주잔량(자료:클락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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