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9-16 16:37:34
  • 수정 2022-09-19 11:11:50
기사수정



▲ 에너지정책 자문위원회 1차 회의에서 발언중인 이창양 장관


이창양 장관이 지난 정부가 추진한 재생에너지 보급이 급속 추진되는 과정에서 위법 및 부당사례가 발생했다며, 이를 시정하는 새로운 재생에너지 방향을 조속히 마련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6일 에너지정책 자문위원회 1차 회의를 개최해 글로벌 에너지수급 위기 대응방안에 대해 에너지 분야 전문가 의견을 수렴했다고 16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주요 에너지 전문가로 구성된 에너지정책 자문위원회를 구성, 1차 회의에 손양훈 인천대 교수 등 13명의 자문위원에 위촉장을 수여하고, 에너지 분야 전문가들의 정책 제안을 요청했다.


이 장관은 에너지 정책 전반 관련 “원전 활용도를 제고함과 동시에 원전, 재생, 수소에너지 등의 조화를 통해 실현가능하고 합리적인 에너지 믹스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또 “지난 정부에서 재생에너지 보급이 급속하게 추진되는 과정에서 위법 및 부당한 사례가 발생하는 등 전반적인 부실집행사례가 확인되고 있다”며 “이는 지난 정부에 발생한 일이나 재생에너지를 담당하는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간 재생에너지 정책 전반에 있어서도 협동조합에 대한 지나친 우대, 소규모 태양광 편중, 계통 부담 등의 문제들이 있었음을 감안하여, 이를 시정하는 새로운 재생에너지 정책 방향을 조속 마련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최근 러시아의 對유럽 가스공급 중단 등 전 세계적인 에너지 위기 확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글로벌 에너지수급 위기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유럽의 천연가스 공급 불확실성이 커지고 올해 동절기 대비 물량 확보 경쟁으로 인해 에너지 가격이 높은 수준을 기록 중인 가운데 각국은 위기 극복을 위해 요금인상, 효율 절약, 원전과 석탄 재가동 등 다양한 비상대책을 강구중이다.


이에, 산업부는 1일부터 민관합동 에너지수급 비상대책반을 가동, 매주 수급동향과 대응조치를 점검하며, 단기적으로 연료대체, 발전원 조정 등 에너지 수요절감을 추진 예정이다.


우선, 가스 현물구매 등을 통해 물량을 조기에 확보하고, 도시가스와 액화석유가스(LPG) 혼소, 바이오디젤 활성화 등 연료 대체를 확대, 가용원전 최대운전과 필요시 발전원 조정 등을 통해 천연가스 수요절감을 추진한다.


또, 지난 6월 발표한 수요효율화 종합대책 후속조치로 에너지 다소비 기업 30개사와 자발적 효율 혁신 협약을 체결, 지자체와 함께 대형건물 에너지소비 관리 강화 등 에너지 수요 효율화 정책도 강화한다.


공공기관 에너지절약 실태점검을 강화하고 전 부문에 걸쳐 전 국민이 참여하는 에너지절약 캠페인 등도 시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 에너지절약 실태점검 강화, 일반 국민 대상 에너지절약 캠페인 등도 시행할 계획이다.


이 장관은 “현재 에너지 위기 상황을 비상 상황으로 엄중하게 인식하고 에너지 수급 관리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라며 “단기적으로는 겨울철 에너지 수급에 철저히 대비하고, 에너지 수요 절감과 비용부담 완화도 추진할 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외부 환경변화에 흔들림 없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031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