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에코가 저렴한 단가로 이음매없는 나방 눈구조 나노패턴 롤금형을 아주 저렴한 단가로 개발해 고품질의 보호필름 대량 생산에 기여할 전망이다.
한국전기연구원은 연구소기업인 ㈜나노에코(대표 정대영)가 세계 두 번째로 이음매 없는 ‘직경 150mm 폭 370mm 나방 눈 구조 나노패턴 롤 금형’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다기능성 필름은 광 반사율이 낮아 시인성(모양이나 색이 뚜렷이 보이게 하는 성질)이 매우 높고, 에너지집적효율도 아주 높다.
또, 물·손때·기름 등이 잘 묻지 않으며 세균이나 곰팡이가 살지 못한다. 먼지도 잘 끼지 않는데, 만약 특수한 상황에서 먼지가 끼어도 비가 오면 스스로 세정을 할 수 있다.
적절한 코팅액을 추가 적용하면 고내구성은 물론, 쇠붙이 등에 의해 표면이 긁히지 않는 내스크래치 기능까지 확보할 수 있다.
㈜나노에코는 개발한 나노패턴 롤 금형에 코팅액 기술을 접목하여 초저가의 무반사·발수·내스크래치·고내구성의 다기능성 필름을 양산할 계획이다.
이 필름의 활용 범위는 △휴대폰 액정 △디스플레이(TV나 데스크톱, 노트북, 태블릿 등) △차량용 디스플레이 △사이니지 △자동차 전·후·측방 렌즈 및 CCTV △광학기기 렌즈 △옥외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패널 △온실 필름 및 그린하우스 창호 △고층빌딩 창호 △유연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패널 보호필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한편, ㈜나노에코는 6월부터 ‘밀양나노융합센터’와 함께 필름을 양산할 수 있는 ‘UV-경화 롤투롤 공정’ 개발을 시작했고, 올해 4분기 중 기업간거래(B2B)를 통해 차량용 디스플레이 패널 보호필름부터 출시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