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산업용 가스 제조 메이저업체인 ㈜에어퍼스트(대표 양한용)가 ESG 경영 강화를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에 대비한다.
에어퍼스트는 6월30일 독립 검증 기관으로부터 제3자 검증을 받은 ESG 리포트(Report) 국·영문본을 첫 발간하였다고 밝혔다.
에어퍼스트는 지난 해 4월 ESG 경영체제 확립을 선포하고, 최고경영자 직속의 ESG전담 조직 및 ESG 위원회 설치 운영 등 ESG 경영을 위한 전사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해 실행한 결과 이번 리포트를 발간하게 됐다. 리포트에는 그간 임직원 모두가 합심하여 이루어 낸 성과 및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비전과 전략을 담고 있다.
대표적인 주요 ESG 성과로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및 운영을 통한 환경안전경영체계 확립 △국내 산업용 가스 제조업계 최초로 TCFD(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 지지 선언(’21.11.) 등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저감을 위한 노력 및 범지구적인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했다.
또한 △한국교통안전공단과의 업무협약을 통한 안전속도5030캠페인(’21.04.) △가족친화우수기업 인증(’21.12.)을 통한 임직원의 일과 삶의 균형 △어린이 안전 우산 만들기, 하천정비활동(’22.05) 등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적 책임이행 등에 앞장서고 있다.
㈜에어퍼스트는 그간의 다양하고 체계적인 ESG 성과를 인정받아 ‘21년 12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2021 지속가능경영유공시상에서 중견기업 종합 ESG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고, 주요 반도체 고객사가 실시한 협력사 ESG 평가에서도 ’A‘등급을 받는 등 회사의 ESG경영수준에 대해 대외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해외 사업장이 없는 ㈜에어퍼스트가 ESG 리포트를 영문본까지 함께 발간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동종업계의 주요 경쟁사들이 글로벌 회사인 점에 비추어 보면, 순수 국내 자본기업으로서 당당히 글로벌 기업과 경쟁하며, 비즈니스 영역을 국내에 한정 짓지 않겠다는 에어퍼스트의 의지가 엿보인다.
에어퍼스트 양한용 대표는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국내 산업용 가스업계의 No.1 리더의 비전 실현을 위해 모든 임직원들이 열정과 헌신을 가지고, 고객·협력사·지역사회를 비롯한 수많은 이해관계자 여러분들과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고, 지속적인 소통 확대를 위해 매년 ESG 리포트를 발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