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4-26 15:15:49
기사수정


▲ 한국전기연구원 창원본원에서 열린 ‘e-나노소재 화학습식공정 플랫폼` 착공식에서 주요 참석자들이 시삽을 하고 있다.


E-모빌리티와 미래형 스마트 전자기기 시대를 맞아 전기분야 신소재·부품 연구개발 활성화 및 기술 자립을 실현을 위한 대형 인프라가 구축된다.


한국전기연구원(KERI, 원장 명성호)은 창원본원에서 고부가가치 스마트 전기 신소재 및 부품 개발을 위한 190억원 규모의 ‘e-나노소재 화학습식공정 플랫폼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라 전기·수소차, 전기 선박, 플라잉카·드론 등 E-모빌리티와 웨어러블 기기와 같은 스마트 전자기기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를 지원할 전기 신소재·부품 개발은 e(전기기능)-나노소재의 활용으로 시작된다. 반도체나 디스플레이가 건식중심 대형 나노공정 장비를 기반이라면, e-나노소재 기반의 전기 신소재 개발은 중소·중견기업의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화학 및 습식공정이 활용된다. 국내엔 이를 지원할 인프라가 거의 없어 기업의 기술경쟁력 향상을 막아왔다.


이번에 KERI가 구축하는 ‘e-나노소재 화학습식공정 플랫폼’은 전기 신소재·부품 분야의 기술 자립을 실현, 관련분야 강소기업 육성을 위해 구축한 국내 최대 규모 인프라다. 총 사업비는 3년간(‘21~’23) 190억원(출연금 및 자체 재원)이며, 연면적은 6,243m2(1,888평), 부지면적 2,800m2(847평) 건물 구조는 지상 9층 및 지하 1층이다. KERI 창원본원에 위치하며 완공은 2023년 9월 예정이다.


플랫폼(건물) 내에는 △각종 화학 실험실 △대형장비(pilot plant)실 △항온항습실 △드라이룸 △정밀계측실 △배터리 충·방전 실험실 △전도성 소재 실험실 △자료분석실 등 다양한 연구


실험실이 들어선다. 특히 습식공정은 업무 특성상 유해·위험 물질을 사용하고, 화학 물질을 안전 보관할 장소가 필요해 첨단 플랫폼 착공을 통해 안전성과 편의성, 업무 효율성을 대폭 높일 수 있다.


플랫폼에서는 연구원에서 개발한 기술을 기업체에 이전, 성능 검증과 양산화까지 원스톱(One-stop)으로 지원하는 ‘실용화형 솔루션 센터’도 운영된다. 단순 연구개발과 기술이전에서 멈추는 것이 아닌, 기업과의 지속 협업을 통해 제품 상업화시기를 획기적으로 단축한다.


이 밖에 지역 핵심기관·기업과의 협업 가능성도 높다. 경남지역엔 KERI의 협력 기업들이 많고, 밀양 나노산단과 더불어 한국재료연구원, 한국세라믹기술원 등도 있어 ‘e-나노소재 화학 습식공정 플랫폼’이 전기재료 분야 허브 클러스터로 성장할 수 있다.


KERI 명성호 원장은 “이번 플랫폼 구축을 통해 관련 분야 연구개발 저변 확대는 물론, 국내 기업들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국가 산업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 한국전기연구원 창원본원에 착공되는 ‘e-나노소재 화학, 습식공정 플랫폼’ 전경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859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