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J중공업(대표 홍문기)이 LNG 이중연료 추진 7,700TEU급 컨테이너선에 대해 영국 선급(LR선급)으로부터 기본설계에 대한 승인(Approval in Principal)을 획득했다고 15일 밝혔다..
7,000TEU급 컨테이너선은 지난해부터 전 세계 해운업계에서 꾸준히 수요가 늘고 있는 선형으로 HJ중공업의 주력 선종이다.
양사는 지난 2021년 11월 업무협약(MOU)을 맺은 바 있다. HJ중공업이 LNG 연료추진 컨테이너선의 설계를 담당하고 LR이 설계 도면에 대한 검토, 승인 역할을 맡아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HJ중공업이 개발한 LNG 이중연료 추진 7,700TEU급 컨테이너선은 전장 272m, 운항속도 22노트로 최신 선형 기술을 적용, 높은 연료 효율을 확보했다. 또 연료 탱크에 GTT Mark III 멤브레인 탱크를 적용, 6,000㎥에 달하는 저장 용량을 확보하면서도 최적의 배치를 구현해 컨테이너 적재량을 극대화했다.
2020년부터 강화된 국제해사기구 규제가 적용되며 친환경 연료 추진선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HJ중공업 역시 수주 경쟁력 확보와 시장 대응을 위해 컨테이너선을 포함한 주력 선종의 배출가스 및 연료비 절감을 목표로 친환경 선박 연구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이번 개발 프로젝트는 국제해사기구의 선박 황산화물(SOx) 규제를 포함, LR의 가스연료추진 규칙(Gas Fuelled Rules)과 IGC 코드(국제 액화가스 산적운반선의 구조 및 설비에 관한 규칙) 등 국제 법규를 모두 충족하도록 설계됐다.
HJ중공업은 이번 기본설계 승인을 통해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는 물론 선주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고 급변하는 시장의 요구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고효율 친환경 선박 건조 기술을 확보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HJ중공업 관계자는 “해운·조선업계에서도 탄소중립이 화두로 떠오르며 중·장기적으로 메탄올, 암모니아, 수소 등의 친환경 대체연료 추진선에 대한 수요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HJ중공업은 다양한 친환경 연료 추진 선박에 대한 핵심기술 개발과 연구를 통해 차별화된 경쟁우위를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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