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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2-04-14 16: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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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엔지니어링이 2022 주거트렌드를 발표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의 Clean Station.


현대엔지니어링이 팬데믹 이후 급격히 변화하는 주거 트렌드와 주거시장 변화조사를 바탕으로 도출한 ‘2022 HEC 주거 트렌드’를 14일 발표했다.


‘2022 HEC 주거 트렌드’는 사회 전반에 걸친 최근 트렌드를 STEEPV 분석기법을 통해 주요 키워드를 도출, 주거 및 부동산 정책 동향 및 각종 연구자료를 접목해 설정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2022 HEC 주거 트렌드’의 메인 테마를 ‘소중한 일상’으로 정하고 △나에게 진심, Signature △허물어진 경계, Boundless △지속가능한 내일, Green Route 등 3가지를 세부 테마 및 주거상품 개발을 위한 키워드로 선정했다.


첫 번째 테마 ‘나에게 진심, Signature’은 남과 차별화하고자 하고 스스로에게 집중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바탕으로 제시됐다.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확대되며 차별화된 인테리어 및 공간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실내 인테리어, 인테리어 소품, 가구 등 관련 업계의 성장도 두드러지고 있다.


두 번째 테마는 ‘허물어진 경계, Boundless’로 제시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재택근무, 원격수업 등 비대면 일상이 생활화되면서 공간에 대한 전통적 경계가 사라지고, 주거공간의 새로운 역할에 대한 니즈가 확대되고 있는 점에서 착안했다.


비대면 소비가 촉발시킨 가상세계 ‘메타버스’,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 온라인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 오피스와 집의 경계가 사라진 ‘하이브리드 근무’ 등 기존에 없던 새로운 형태의 공간활용 니즈가 발생하고 있다.


세 번째 테마는 친환경 트렌드를 중점으로 제시한 ‘지속 가능한 내일, Green Route’이다. ‘친환경’은 소비자 및 투자자들에게 기업을 선택하는 기준으로 자리잡았다.


소비자는 제품 및 서비스 선택 기준으로 친환경 요소를 포함시키고있다.친환경 자재를 사용하고 에너지 절감기술이 접목된 공간과 자연채광, 실내 정원 등 자연을 고스란히 실내 공간으로 유입시킨 인테리어 디자인도 각광받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주거공간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에 맞추는 것은 필수불가결한 요소”라며, “2022 HEC 주거 트렌드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다양한 주거상품을 개발하고 고품질의 주거공간을 제공하도록 전사적인 역량을 투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자료는 앞으로 현대엔지니어링이 공급하는 주거공간과 해당 단지에 적용되는 핵심 주거상품들이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을 설정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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