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2-29 16:35:09
기사수정

▲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이 발간한 `대학 실험·실습실 사고 통계 및 예방 가이드`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이 안전한 연구환경 조성하고 대학 연구활동종사자 및 연구실 안전관리자 등이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 라인을 발간했다.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이하 안전원)은 ‘대학 실험·실습실 사고 통계 및 예방 가이드’를 배포한다고 28일 밝혔다.


현재 과학기술 고도화와 다양한 재료와 장비 취급으로 인한 대학 연구실 사고 피해 대형화 및 대학 실험·실습실은 획일적인 공정이 아닌 새로운 시도로 연구환경이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잠재적인 위험에 노출돼 있다.


안전원은 대학 연구실안전관리자들의 인식 제고와 연구활동종사자에게 안전한 연구환경 제공을 목적으로 안전원 연구실안전공제(2016~2020년) 사고 및 보상, 이공계 및 비이공계 실험·실습실 사고 정보 자료를 활용해 제작했다.


본 가이드는 △대학 실험·실습실 유해·위험요인 △대학 실험·실습실 사고 통계 △사고사례 및 예방대책 등으로 구성한다.


대학 실험·실습실 유해·위험요인은 화학적, 물리적, 전기적, 생물학적 유해·위험 요인으로 구분해 종류와 특성에 따른 위험성을 안내했고, 통계는 연도별, 월별, 학과별, 유형 및 원인별 사고 발생 현황을 제시했다.


사고사례 및 예방대책은 이공계와 비이공계 실험·실습실의 유형별 사고사례에 따른 기본 안전수칙과 분야별 예방대책을 안내한다. 또한 실험실에서 자주 사용하는 실험기구별 주의사항과 개인보호구 선정 및 관리 방법도 본 가이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가이드는 각 이공계 및 비이공계 실험·실습실을 소유한 대학에 전자문서로 배포될 예정이며, 안전원 누리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한국교육시설안전원 박구병 이사장은 “대학의 연구활동종사자가 더욱 안전한 환경에서 연구활동을 수행하여 가치 있는 연구 결과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향후 안전원에서는 대학 실험·실습실의 안전한 연구환경 조성과 더 나아가 우리나라 과학기술 및 예체능 분야의 발전에 근간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728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