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2-02 16:12:18
기사수정

▲ 교육부와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이 ‘2021 국민정책디자인 우수과제 성과 공유 대회’ 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이 교육부와 함께한 교육시설안전사고 심리지원정책이 ‘2021 국민정책디자인 우수과제 성과 공유대회’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은 지난 25일 행정안전부가 개최한 ‘2021 국민정책디자인 우수과제 성과 공유대회’에서 정부 부처 최고의 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고 2일 밝혔다.


교육부와 안전원이 함께 수행한 교육시설안전사고 심리지원정책은 행정안전부에서 선정한 ‘2021년 국민정책디자인단’ 정책과제의 일환으로, ‘교육시설 등의 안전 및 유지관리 등에 관한 법률(교육시설법)’에 따른 교육시설안전사고 인적피해 중 재난 트라우마 사전 예방과 초동대응을 위한 국민참여형 정책 설계와 서비스를 지원하는 정책이다.


이번 성과 공유대회는 정부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전문가 및 국민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 12개의 국민정책 디자인단이 참가했고, 공공정책 과제 중 가장 뛰어난 성과와 가능성을 보여준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교 재난 골든타임72’는 학교, 학생, 교직원과 그 가족을 위한 심리지원 정책으로 학교에서의 화재나 지진, 전염병 등이 발생했을 때 긴급 심리지원이 지연되지 않도록 돕는 원스톱 정책 서비스를 시행해 트라우마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평가단의 공감을 얻었다.


또한, 재난 트라우마 초동대응의 골든타임을 지킬 수 있도록 웹과 앱을 통한 모바일 시스템을 구축해 코로나19 상황에도 실효성 있는 정책 마련에 기여했다.


평가단은 학교 현장의 어려움을 담은 사례, 통계, 설문조사와 탄탄한 전문성, 심리치료 도입 필요성 등의 근거에 기반한 체계적인 정책 기획과 교육시설법의 개정에 주목했다.


안전원은 올해 시범운영 사업의 성과를 토대로 서비스를 보완·개선해 내년 확대 시행을 추진한다. 특히 전국 교육시설에 확대·적용할 수 있는 표준 서비스로 발전해 나갈 계획이다.


한국교육시설안전원 이기봉 이사장직무대행은 “국민이 디자인하고 한국교육시설안전원과 교육부 국민정책디자인단과 협업으로 실행한 ‘학교 재난 골든타임72’는 교육시설안전사고의 인적피해를 효과적으로 예방하여 마음이 건강한 사회라는 국가 정책에 기여 할 것이다.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이 안심할 수 있는 교육시설안전사고 심리지원 시스템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699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