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1-26 15:44:06
  • 수정 2021-11-29 13:12:24
기사수정

▲ `2021 나노융합성과전`이 25일 개최됐다.


정부가 올해 한해 나노융합 기술들의 성과와 산업 발전에 기여한 기술자들의 공로를 치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는 ‘2021 나노융합성과전’을 25일 엘타워에서 개최했다.


2012년부터 매년 개최돼 올해로 10회째를 맞는 행사는 산업부와 과기정통부가 공동으로 주최하며, 나노분야 산학연 관계자 100여명과 온라인 행사로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는 나노분야 기초원천기술·산업화유망기술에 대해 전문가 심의·온라인 투표를 거쳐 선정된 ‘올해 10대 나노기술’을 발표했다.


올해는 △15분 완충으로 장거리 주행가능하고 안전한 고용량 배터리 기술 △간편한 분자진단으로 감염병을 1시간 이내로 진단할 수 있는 체외진단 기술 등 기술 10개가 최종 선정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그동안 나노융합 신기술 및 산업 발전에 공로가 큰 나노기술인들에 대한 포상도 진행했다.


▲ ㈜아모그린텍 송용설 대표가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나노섬유·나노방열부품 사업화와 나노융합산업화 정책 수립에 기여한 ㈜아모그린텍 송용설 대표가 대통령 표창을, 나노 멤브레인 필름을 이용한 아웃도어 투방습 원단개발을 통해 신시장을 창출한 ㈜신한산업 이종훈 부사장이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 한국탄소나노산업협회 박재민 실장이 산업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나노융합산업분야 우수 나노제품 발굴을 통한 시제품 제작 및 성능평가 및 R&D 지원, T2B 활용 나노융합 R&BD 촉진사업 운영을 통해 국내 유망기술 제품을 발굴한 한국탄소나노산업협회 박재민 실장과 코로나19검사용 핵산추출키트의 성능을 2배이상 올린 ㈜바이오니아 김재하 부사장과 등 4명이 산업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나노·소재 기술개발 및 기반확산에 기여한 나노종합기술원 고영욱 선임연구원, 인하대 이정환 교수 등 5명이 과기정통부 장관표창을 수상했으며, 나노영챌린지2021 최우수자는 한국산업기술대 홍지우 학생 외 2명, 나노소자콘테스트 최우수자는 나노융합기술원 신민호 연구원이 과기정통부 장관상장을 수상했다.


이 날 기조강연은 팬데믹 대응 관련 IBS 나노의학연구단 천진우 단장이 ‘나노의학의 혁신과 미래’을 발표했다.

천 단장은 “나노의학은 생명과학의 혁신을 가능하게 한다. 코로나 해결사로 등장한 m-RNA 백신은 리피드 나노입자를 통해 완성됐고, 10분 내외 초고속 PCR진단이 가능한 나노진단 방법도 최근 개발되었다”며 포스트코로나 시대 나노의학의 역할과 가능성을 피력했다.


한편 이날 본 행사에 앞서 사전행사에서는 나노분야에서 새롭게 진행되는 사업들에 대한 소개도 진행했다.


나노원천성과 활용촉진을 위한 2022년 과기부-산업부 이어달리기 후보과제와 나노분야 연구자·기업인들이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나노인프라간 연계, 수요-공급기업 연계, 나노제품성능안전평가정보 제공을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현황을 발표했다.

산업부 최우석 소재융합산업정책국장은 “이번에 선정된 10대 나노기술이 탄소중립·팬데믹 등 세계적 난제 대응과 빅3 신산업 성장에 핵심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 정부는 그간 개발된 나노원천기술의 사업화 촉진을 위해 나노융합2030 예타를 추진 중에 있으며, 올해 9월에 발족한 나노융합얼라이언스를 통해 수요시장 창출과 생태계 활성화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또한, 과기정통부 고서곤 연구개발정책실장은 “나노기술은 다양한 기술·산업과 융합이 가능한 기반기술이자 첨단기술로서 지속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분야다. 그동안 소부장 기술자립화에도 많은 역할을 해온 나노기술 분야가 현재 글로벌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반도체, 탄소중립, 팬데믹 등을 해결하는 데에도 결정적 기여를 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692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eos
프로토텍 11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