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0-20 10:49:26
  • 수정 2021-10-21 16:59:06
기사수정


▲ 현대글로비스가 19일 ‘에어프로덕츠’와 글로벌 수소공급망 구축 협력을 위한 MOU 체결식을 화상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진행했다.


현대글로비스가 글로벌 산업가스 회사 에어프로덕츠(Air Products)와 협력해 액화수소 공급망 구축에 속도를 낸다.


현대글로비스는 에어프로덕츠와 ‘액화 및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식’을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체결식은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대표이사(사장), 윌버 목(Wilbur W.Mok) 에어프로덕츠 아시아 사장, 김교영 에어프로덕츠 코리아 대표이사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화상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현대글로비스와 손잡은 에어프로덕츠는 미국 펜실베니아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산업용 가스 회사로 2020년 회계연도 기준 89억달러의 매출을 기록한 바 있다. 60년 이상 수소를 취급한 경험과 20개국 250개 이상의 수소 충전소 프로젝트에 참여한 세계 최대 수소 생산업체로 수소의 생산, 액화, 저장, 운송부터 충전 시스템 및 관련 인프라까지 포괄적인 솔루션을 제공해왔다.


양사는 협약에 따라 △국내 액화수소 공급망 구축 △국내 블루·그린 수소 공급망 구축 및 해외 블루·그린 수소의 해상운송 참여 추진 △해외권역 대상 신규 프로젝트 공동개발 등 다양한 사업에서 협업을 검토할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는 먼저 국내 액화수소 공급망 구축 관련 액화수소의 안정적 공급처를 확보하는 등 국내 유통 경쟁력을 높이고 에어프로덕츠는 액화플랜트에 대한 투자 및 운영을 검토할 예정이다.


또 현대글로비스가 보유한 해운역량기반 청정수소 및 그린 암모니아 도입에 나서며 암모니아 분해 기술 등 에어프로덕츠 원천기술을 활용해 그린 암모니아 기반 수소 공급망 구축에도 협업할 계획이다.


나아가 현대글로비스의 글로벌 네트워크, 에어프로덕츠의 기술을 결합해 해외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것에도 합심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날 체결식에서 김교영 에어프로덕츠코리아 대표는 “이 협약을 통해 양사가 적극적으로 역량을 발휘하여 윈윈(Win-Win) 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한편 한국의 수소 사회 실현에 좋은 밑바탕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김정훈 대표이사는 “육상·해상 가스 운송에 강점을 가진 현대글로비스와 가스 제조·판매 노하우를 보유한 에어프로덕츠와의 시너지가 기대된다”며 “앞으로 깊이 있는 논의를 통해 글로벌 수소 공급망 구축을 위해 양사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수소 에너지 전환 시대를 선도하고 있는 에어프로덕츠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미래 신도시 네옴시티에서 펼쳐지는 세계 최초의 상용급 그린수소생산 네옴(NEOM)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네옴시티의 풍부한 태양광과 풍력으로 그린수소를 생산한 후, 운송이 용이한 그린 암모니아로 변환해 공급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2025년부터 전 세계로 수출 될 예정으로 이로 인해 연 300만톤의 탄소배출 감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에어프로덕츠코리아 또한 한국 정부의 탄소중립 노력에 발맞춰 그린수소를 한국으로 수입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캐나다 알버타 주에서 탄소중립 수소 에너지 단지, 미국 루이지애나주에 블루수소 청정 에너지 복합단지가 조성 될 예정으로, 블루 수소프로젝트도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특히 미국 루이지내아 주의 블루수소는 블루 암모니아로 변환돼 전 세계에 공급 될 예정이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65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