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0-01 13:18:33
기사수정



정부가 소재·기계로봇·자동차 등 6대 업종의 산업기술개발 장비의 효율화 체계를 구축해 장비 접근성 및 활용도가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은 9월 30일 ’산업혁신기술지원플랫폼(i-Platform) 협약 체결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협약 체결식에서는 산업부 김상모 산업기술융합정책관, 석영철 산업기술진흥원, i-Platform 사업에 참여하는 △기계로봇 △바이오 △소재 △자동차항공 △전기전자 △조선해양 6대 업종별 대표 주관기관 및 참여기관 등 49개 센터가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했다.


산업혁신기술지원플랫폼(i-Platform)사업은 국비 총 270억원이 투입돼 올해부터 2025년까지 진행되며, 그간 구축된 산업기술개발 장비에 대한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접근성을 제고하고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신규로 추진된다.


먼저 기업이 R&D 단계별로 수행해야 할 기술혁신활동에 필요한 장비를 제공 및 시험·분석 서비스를 지원하고, 기술력이 부족한 기업들에게는 활동별로 필요한 장비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하며, 수요는 높으나 노후화 된 장비들은 업그레이드 시킨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i-Platform 사업으로 전국 270여 개의 산업기술개발 장비 센터를 6대 업종별로 연계해 지난해 12월 출범한 i-Platform 협의체를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i-Platform 사업은 수요조사 등을 통해 발굴된 중소·중견기업의 연구개발 과정상의 애로사항을 과제화해 기획됐다. 수요기업이 해당 과제에 대한 장비 지원을 요청할 시, 플랫폼 내 기관 간 연계를 통해 장비, 기술, 교육지원 등의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한다.


i-Platform 도입 이전에는 한 기업이 이차전지를 개발하고자 할 때, R&D 단계별(기획→설계→기술개발→시제품제작 등)로 필요한 시설·장비와 이를 보유한 장비 센터를 개별적으로 검색하고 센터들에게 장비 사용 가능 여부· 사용 일정 등을 조율했어야 했다.


하지만, i-Platform이 도입된 이후, 수요기업이 대표기관에게 지원요청을 하면 이차전지의 연구개발 단계별 적합한 시설·장비 안내는 물론, 해당 시설·장비를 보유한 센터들도 연결해준다.


이를 통해 검색의 어려움 등의 이유로 기업들의 접근성이 다소 미흡했던 산업기술개발 장비들의 활용도가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 김상모 산업기술융합정책관은 “산업부는 앞으로도 기업들이 기술개발, 실증, 사업화 등을 위해 필요한 연구시설·장비를 보다 더 쉽게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640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