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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1-09-10 17: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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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선박 발주 및 한국 수주 현황 및 전망 (Clarkson)


정부가 고부가·친환경 선박 중심의 세계 선박시장 시황 회복을 기회로 세계 1등 조선강국을 실현하기 위해 나선다.


정부는 9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K-조선 재도약 전략’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K-조선 재도약 전략은 2022년 조선인력 8,000명 양성, 2030년까지 생산성 30% 향상과 친환경·자율운항 선박 시장점유율 확대로 글로벌 1위 수성, 건강한 조선산업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수주 실적을 뒷받침하는 생산역량 확보에 나선다. 먼저 원활한 인력 수급을 위해 경남형 고용유지모델을 울산·부산·목포 등으로 확대 추진하고, 퇴직자 재고용 기업에 채용장려금 지급, 퇴직 기술인력을 중소조선사 설계·엔지니어링 서비스 지원인력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생산·기술 인력 양성 교육사업 확대를 통해 2022년까지 2,660명으로 늘린다.


디지털 기반 생산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로봇용접 등 인력부족 분야 디지털화 우선 추진, 야드 내 물류·생산 전공정을 자동화하고 최적화된 생산계획을 적용하는 스마트야드 구축한다.


▲ 친환경 선박 시장


정부는 친환경 선박·K-스마트십 개발 및 보급 확대를 추진한다. 저탄소 선박의 핵심기자재를 국산화 및 고도화하고 LNG 벙커링(연료공급)실증을 위한 전용선박 건조, 육상 LNG 벙커링 터미널 구축도 진행한다. 공공부문 친환경선박을 2030년까지 388척, 민간부문도 2030년까지 140척 전환을 촉진한다.


더불어 무탄소 선박인 수소 추진선은 연안선 실증 중이며, 대양선 핵심기술개발도 추진, 암모니아 추진선은 추진시스템 개발 후 실증을 추진 한다. 자율운항선박 개발 및 보급을 위해 핵심 기술 개발과 대형사 중심 데이터 플랫을 공동 구축한다.


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LNG선박 계·엔지니어링 전문인력 양성, 중소형 공공선친환경 중소형·공공선박 표준선형 개발 및 설계·엔지니어링을 지원한다. 또한 LNG벙커링 등 중소형 선박 특화 기술을 개발해 품목을 다양화하고 조선해양산업 발전협의회를 중심으로 대중소 조선사, 기자재업계, 해운업계까지 아우르는 상생협력 사업을 추진한다.


중소조선소 및 기자재업계 수요기반 확대를 위해 2030년까지 국가 관공선 388척을(전체 467척의 약83%)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고 친환경 인증제도 도입, 선박 수리·개조 산업의 친환경·스마트 기반을 구축해 사업영역을 다각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금융 부문에서는 증지원한도 확대, 프로그램 홍보·모니터링 강화 등으로 중소조선사 RG(선수금환급보증제도)·제작금융 특례보증 활성화 추진하고 수출·마케팅 부문에서는 해외거점을 6개로 확대, 조선사·기자재업계 원가경쟁력 및 생산성 제고를 위해 스마트 공동물류 플랫폼을 구축한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올해 전 세계 고부가가치 선박 발주의 63%, 친환경 선박의 66%를 우리 조선업계가 수주한 성과는 기업과 근로자가 기술혁신·생산혁신·경영혁신을 위해 함께 노력해온 결실”이라고 평가하며 “우리 조선업계가 친환경·스마트화 패러다임을 주도하고 세계 시장의 비전을 제시하는 리더가 되기 위해 K-조선 재도약 전략을 충실히 이행해, 친환경선박 점유율을 75%, 자율운항선박 점유율을 50%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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