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가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정책 추진 2년을 맞아 지난 2년의 발자취를 소부장 백서 ‘K-소부장 새로운 역사를 쓰다’에 담아 발간했다고 31일 밝혔다.
백서는 2019년 7월 일본 수출규제를 계기로 수립한 ‘소부장 경쟁력 강화 대책’과 코로나19등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재편 움직임에 선제 대응하고자 마련된 ‘소부장 2.0 전략’의 추진 과정과 주요내용, 성과를 알기 쉽게 기록했다.
공급망 위기에 직면한 기업들의 생생한 목소리와 산업현장의 현실적인 긴박감을 체감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공급망 위기 관리와 소부장 경쟁력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다. 또 위기 속에서 저력과 잠재력을 보여준 우수 소부장 기업들의 기업개발·사업화 성공 스토리도 함께 수록해 소부장 산업에 대한 자긍심도 가질 수 있게 했다.
책의 주요 내용으로는 △프롤로그에서 소부장 산업의 중요성과 소부장 산업의 현주소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한 소부장 생태계 설명과 주요 통계를 제공한다.
△파트1에서는 ‘두 번의 공급망위기, 소부장의 힘으로 맞서다’라는 테마로 소부장2.0 정책을 수립하게된 배경과 주요내용을 다룬다.
△파트2는 ‘K-소부장 당당히 일어서다’의 주제로 다양한 통계와 인포그래픽을 활용 소부장 2년 성과를 한눈에 정리한다.
△파트3은 ‘K-소부장, 이제 세계를 향해 날다’ 부분으로, 소부장 으뜸기업 육성, 소부장 특화단지 프로젝트, 미래선도품목 R&D 등 우리 소부장 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및 미래 공급망 선점을 위한 과제들을 담았다.
△에필로그에서는 소부장 기업 성장 지원프로그램 도표를 통해 유형별·시기별 주요 지원정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문승욱 장관은 백서를 발간하며 “지난 2년간 소부장 경쟁력 강화 노력이 하나둘 결실을 맺고 있다”며 “우리 소부장 기업들이 초격차의 경쟁력으로 미래시장을 창출하고, 글로벌 공급망을 주도할 수 있도록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백서는 전국 공공도서관과 국회, 지자체, 정부부처 및 관계기관 등에 배포되며, 산업부 홈페이지(www.motie.go.kr)의 “정책·정보-간행물” 게시판에서 누구든지 전문을 내려 받아 열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