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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1-08-25 17:09:22
  • 수정 2021-08-25 17:3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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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가 2025년까지 전기 및 수소를 에너지로 하는 무공해 택시 누적 10만대 보급을 목표로 서울시, 지자체, 기업과 24일 업무협약을 맺고 협력에 나섰다.


이날 업무협약은 미세먼지 및 온실 가스 저감은 물론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현재 총 25만여대의 택시 중 무공해택시는 전기택시 3000대 정도이다. 무공해택시의 확대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는 전기 택시 구매보조금을 일반 승용차보다 추가 지원하고 택시운행 의무휴업제도 등 부제 제외, 차령 연장 등 정책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수소택시의 경우 서울시에서 2019년부터 20대로 실증사업(’19년 10대, ‘20년 10대)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총 900대의 전기택시가 보급된다.


택시는 일반 승용차에 비해 주행거리가 10배 정도 길고 온실가스도 4.5배 수준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무공해 차량으로 전환될 경우 대기개선 효과가 매우 크다. 또 핵심 대중교통수단 중 하나인 택시가 전기차나 수소차로 전환될 경우 무공해차의 정착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환경부는 현재(21년 6월 전국 등록 기준) 25만여 대에 이르는 택시 중에 2022년 누적 2만대, 2025년 누적 10만대를 보급하는 것으로 목표를 세웠다. 먼저 환경부와 서울시는 구매보조금 지급, 충전 기반시설 확충 등 무공해택시의 보급 확대를 추진한다.


특히 택시업계 및 충전사업자와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차고지, 차량교대지, 기사식당, 택시협회 지역사무실 등 택시운전자들이 자주 찾는 곳에 충전기를 설치하여 충전 여건을 개선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올해 출시된 전기차(아이오닉5, EV6, 신형 니로) 외에도 택시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차종을 선보여 충분한 물량을 생산하고, 택시업계는 수요확대를 위한 보급사업지원과 홍보 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국민이 생활 속에서 쉽고 편하게 무공해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무공해택시 보급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대기개선 효과가 탁월한 택시의 무공해 전환이 가속화될 수 있도록 관련 업계와 적극적으로 힘을 모으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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