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3-03 13:52:07
기사수정


브이티지엠피가 배터리 사업에 진출하며, 차세대 양극재 시장을 공략한다.


브이티지엠피는 한국전기연구원의 리튬황전지 관련 ‘2차 전지용 3차원 전극 구조체 및 이의 제조 기술’을 포함한 특허 2종에 대해 통상실시권 계약을 했다고 3일 밝혔다.


브이티지엠피는 라미네이팅 사업부의 원천기술을 활용한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사업분야로 사업역량 강화를 추진 중이다.


특허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배터리 사업부를 신설하여 사업의 중심축을 전환할 계획이다.


한국전기연구원에서 보유한 차세대 2차전지로 주목받고 있는 리튬황전지 및 리튬황전고체전지의 양극재 관련 특허 2종을 기술이전 받아 본격적인 사업에 나선다.


더불어 한국전기연구원으로부터 리튬황 배터리 전문인력 2명을 파견, 지원받아 사업 전개에 탄력을 붙일 수 있게 됐다.


실제 리튬황 배터리는 국내 대형 배터리 업체가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차세대 배터리 중 하나로 판단하며 주목을 받고 있다. 국내 최초 리튬황 배터리를 무인기에 탑재 후 최고 고도 비행테스트에 성공하여 에너지 밀도가 높다는 점도 입증했다.


한국전기연구원의 특허는 Li이온 2차전지에 비해서 고밀도의 에너지 저장이 가능한 리튬황 2차전지의 핵심기술인 황을 고밀도로 담지한다.


차세대 플렉서블 2차전지 구현이 가능한 △’2차 전지용 3차원 전극 구조체 및 이의 제조 방법’과 △’황 담지 탄소나노튜브 전극의 제조방법, 이로부터 제조되는 황 담지 탄소나노튜브 전극 및 이를 포함하는 리튬-황 전지’이다.


고에너지밀도, 장수명 리튬황전지 제조가 가능한 양극 3차원 구조체 제조 기술로, 리튬황전지는 리튬이온전지 대비 이론상 7배의 에너지밀도를 구현할 수 있는 우수한 성능을 지니고 있다. 황의 낮은 전도도 및 전기에너지 충/방전 과정에서 황이 리튬폴리설파이드 등으로 전해질에 용출되어 음극으로 새어나가는 문제점이 있었는데, 한국전기연구원의 특허 기술이 이 현상을 해결했다. 동시에 플렉서블한 특성과 황의 담지율을 높여 탄소나노 소재를 적용한 3차원 구조체(리튬황전지, 리튬황전고체)의 양극재를 제조할 수 있다.


또한 기술이전을 통해 고에너지밀도의 3차원 전극 구조체 제조 기술 검증 및 전지 성능 평가 등을 완료했다. 제품화할 경우 전기차(EV), 플라잉카, 플렉서블 모바일 기기용 전지 등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다.


2차전지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의 ‘리튬2차전지 양극재 기술동향 및 시장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리튬이온 이차전지용 양극재 수요량은 2019년 46만 톤에서 2025년 약 275만 톤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브이티지엠피는 2차전지의 핵심 양극재 개발을 위한 선도기술 확보로 2차전지 양극재의 소재부품산업에서 선도적 입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브이티지엠피는 지난 해 말부터 2차전지·전기자동차 관련 부품들을 납품 및 예정 중에 있다.


특히 대기업 1차 벤더사에 납품 중인 2차전지 제조설비 중 분리막제조공정에 사용하는 유도가열 롤러는 2차전지 외에도 전기차량용 히터 제조 등의 다양한 공정에 사용될 수 있어 향후 신규 수요처 확보를 통해 주력 제품으로 나아갈 예정이다. 이 밖에도 전기자동차용 루데녹스 히터는 올 하반기 중 납품을 예정하고 있다.


브이티지엠피 관계자는 “올 한해 라미네이팅 사업부를 탈바꿈 하여 추진하고 있는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과 더불어 친환경 에너지 사업 분야로의 사업중심축을 서서히 전환하고 있다”며 “기 보유한 원천기술로 기존 주력 제품들을 강화하고 한국전기연구원의 기술이전을 통한 기술경쟁력 확보로 사업에 가속도를 내어 빠른 시일 내 양산체제에 돌입할 것이다. 차세대 배터리 사업부로 탈바꿈된 라미네이팅 사업부의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452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코스와이어 세로
린데PLC
디앨(주)
프로토텍
3D시스템즈(2020727)-260
캐리마260
im3d
K3DERS
3D프린팅 인력양성 배터
엔플러스 솔루션즈
대건테크
윈포시스
아우라테크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