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소충전소·수소 튜브트레일러 안전관리 강화 - 저장용기 연결 배관 내압·기밀성능 확인 검사기준 추가 - 고압수소시설과 연결 저압수소시설 동일 허가·안전관리
  • 기사등록 2021-02-26 17:43:58
기사수정


수소충전소 및 고압수소 운반차량(수소 튜브트레일러)의 안전관리가 강화된다. 반면 수소 사용의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수소승용차 운전자에 대한 안전교육이 제외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효과적인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안전관리를 위해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시행규칙을 개정·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시행규칙 별표 9의2에서는 고압수소 운반차량(튜브트레일러) 검사기준에 저장용기 연결 배관의 내압·기밀성능 확인 및 저장용기 고정 프레임 강고·내구성 등을 추가했다.


또한 시행규칙 제2조에서는 고압수소시설과 연결된 저압수소 시설을 고압수소 시설과 동일하게 허가, 기술검토, 검사 등의 안전관리를 실시하도록 했다.


당초, 저압수소(10bar 미만) 시설은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적용대상인 고압가스가 아니어서 별도의 허가, 검사를 받고 있지 않았다.


이번 개정을 통해 강릉TP 수소사고로 제기된 고압수소시설에 연결된 저압수소시설에 대한 안전성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행규칙 별표5에서는 수소충전소 모니터링을 위한 정보제공 근거를 마련했다.


산업부 및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수소 충전소 사고 예방 및 신속한 대응을 위해 수소충전소 사업자 뿐만 아니라 한국가스안전공사도 수소충전소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수소충전소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중에 있다.


모니터링 시스템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수소충전소 사업자는 긴급차단장치, 가스누출검지기 등 수소충전소 안전장치의 작동정보를 한국가스안전공사의 모니터링시스템으로 실시간 전송하도록 의무를 부여한다.


앞서 강화되는 내용과 달리 수소 사용을 더 편하게 하기 위해 완화되는 규정도 있다.


시행규칙 별표31에서는 수소차 중 일반승용차 운전자는 안전교육 대상에서 제외하되,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수소버스 운전자는 현재와 같이 안전교육을 받도록 개선했다.


그간 수소차는 차량 소유자 등 상시 운전자뿐만 아니라, 단기 또는 대리운전자 및 렌트카 운전자 등 일회성 운전자도 안전교육을 의무적으로 받아야 했으며, 교육 미이수시 과태료 부과 대상이었다.


반면에 최근 차량 안전성 향상, 다른 차량(LPG차량, 전기차 등)과의 형평성 등을 이유로 관련 제도의 개선요구가 제기돼 왔다.


다만 운전면허시험에 수소차 안전관리 포함, 무료 교육 동영상 제공, 수소충전소에서 수소차 가스누출 점검 실시 등을 통해 기존 안전교육과 동등한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시행규칙 별표5에서는 복층형 수소충전소 설치 기준을 구체화했다.


수소충전소 설비 중 냉동설비(냉각기), 전기설비(제어판), 소화설비 등 부대설비는 건축사 등 전문가의 건축물 구조안전 확인을 전제로 복층설치를 허용해 충전소 사업자의 부지 확보 부담을 완화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정부는 안전에 기반한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소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발표이후 ‘수소경제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정 등 수소 제품 및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수소충전소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안전성 평가 및 정밀안전검사 도입 등 수소 안전관리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45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코스와이어 세로
린데PLC
디앨(주)
프로토텍
3D시스템즈(2020727)-260
캐리마260
im3d
K3DERS
3D프린팅 인력양성 배터
엔플러스 솔루션즈
대건테크
윈포시스
아우라테크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