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나노 산업 생태계 활성화 앞장”
■ (사)한국탄소나노산업협회의 소개를 부탁드린다. 또한 창립 배경은 무엇인지 설명을 부탁드린다
한국탄소나노산업협회는 글로벌 미래 핵심 성장산업의 주요 소재부품장비(소부장)관련 산업체들이 중심이 돼 9월23일 총회를 열고 발족했으며, 산업통상자원부 산하의 사단법인이다.
탄소나노산업협회는 국가의 핵심 성장산업의 소재부품장비에 관련한 탄소나노산업에 관해 정부와의 긴밀히 소통해 업체의 현황을 올바로 전달하고 정책 및 규제에 대한 제안을 하고 관련 산업의 대기업 중소·중견기업 간 정보공유와 상호 협력을 통해 상생하며 공동이익과 발전을 도모해 국가 경제발전에 공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탄소나노산업에 대한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소개를 부탁드린다
과거 철강은 중화학공업이 중심이던 산업사회에서 쌀과 같다 했다. 미래 산업의 쌀은 탄소소재라 할 수 있다.
실제로 탄소나노소재는 우리생활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그 응용범위와 기술발전이 매우 빠르게 성장하며 발전하고 있다.
탄소소재의 종류는 흑연, 탄소섬유, 활성탄소, 탄소나노튜브와 그래핀, 카본블랙 등으로 구분되며 입자가 100nm이하의 탄소물질을 탄소나노소재라고 한다.
초경량, 고강도 열전도성, 전기전도성, 충격흡수율 등이 탁월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탄소나노산업이란 이러한 탄소나노소재를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응용해 소재, 부품, 장비에서부터 다양한 산업재를 생산하고 최종제품을 만드는 전반적인 생태계를 말한다.
현재 화장품, 의약품에서부터 자동차, 우주항공, 신재생에너지, 전자정보통신, 스포츠 레저와 특수섬유산업 등등 우리의 실생활에서부터 첨단산업에까지 공존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자동차, 우주항공, 전자정보통신, 방위산업, 신재생에너지, 스포츠레저, 조선과 건축분야 등 다양한 수요기업과 소재로서 탄소섬유, 인조흑연, CNT, 그래핀, 카본블랙, 에폭시수지 등 바인더용 각종 수지의 제조, 장비산업, 부품산업까지 탄소나노 관련 산업이 폭넓게 발전해 왔으며 전북과 경북지역을 중심으로 탄소벨리를 이루고 한국탄소융합기술원과 재료연구소 같은 국공립 연구소, 연구조합, 탄소학회, 복합재료학회 등 학계가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 탄소나노산업협회의 발족은 수요기업과 소부장업체 간 네트워크를 공고히 하고 대기업 중소중견기업 간 협력을 통해 상생하며 정부와 보다 긴밀한 소통으로 탄소나노관련 산업의 기술적 발전과 상업적 발전을 더욱 활성화해 대한민국의 관련 산업이 Global Value Chain, Global Supply Chain에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지원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 탄소나노산업은 국가핵심 첨단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산업계 간 소통이 부재한 것이 사실이었다. 이번 협회 탄생을 통해 관련 산업체간 네트워크 및 정부 정책 형성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에 대한 이사장님의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하다. 또한 협회는 어떠한 역할을 담당할 예정인지 알고 싶다
탄소나노산업협회는 협회정관에도 규정돼 있듯이 탄소나노산업에 관련한 기업으로서 협회의 설립목적에 찬동하는 기업이 정회원이 되고 관련 국내외 학회, 연구소 등과 상호 협력하며 탄소나노 관련 산업과 기업의 실질적인 발전에 기여해 Global Value Chain을 선도하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하려 한다.
이를 위해 탄소나노산업 관련한 정부정책의 입안과정에서의 기업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하기 위한 제안과 규제 및 제도개선에 대한 제안, 정책 아젠다 및 정책입안에 제안을 하며 관련기업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탄소나노산업에 관련한 시장과 수요조사, 전략적 파트너십 연결, 정보의 공유를 통해 실질적인 업무협조와 상생으로 기업 간 수요-공급연계를 활발히 하고 기업의 발전과 국가의 첨단산업이 Global Value Chain을 선도하도록 지원하고 유도하는 역할을 충실히 하려한다.
정부·대·중소기업간 긴밀한 소통, 국가 경제발전 공헌
올해 중 시장조사·수요조사, 정부 정책입안 반영 노력
■ 코로나 사태이후 국가 경기회복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판 뉴딜정책인 그린에너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등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 탄소나노산업의 활성화가 중요할 것으로 보이는데 우리나라 탄소나노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어떠한 점이 필요한지
정부가 강력히 추진하고 있는 한국판 뉴딜정책인 그린에너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등은 풍력·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관련된 산업, 또한 경량화와 에너지 saving, IT 고기능화가 핵심인 전기자동차와 배터리 산업, 우주항공분야, 방위산업, 전기전자산업, AI분야 등은 우리나라에 소재 부품 장비 등에 있어서 일부 선도적인 위치도 있으나 일부 첨단 소부장은 관련 산업에 Software와 Hardware를 밀접하게 연결해 크러스트화, Complex화 하는데 부족함이 있고 중복된 경쟁과 협조 부재로 Global Value Chain에서 뒤쳐지거나 강력한 견제로 선도적인 입장에 있지 못하다 할 수 있다.
특히 코로나 사태 이후로 세계화에 역행하여 FTA를 개정해서라도 자국의 이익을 우선하는 보호무역주의가 팽배하며 무역전쟁도 불사해 수출이 근간인 대한민국의 산업발전에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정부와 협조하고 기업과 학계연구소가 긴밀히 네트워크를 만들고 수요조사와 첨단기술동향 등 Big data를 만들고 정보를 공유하면서 수요기업과 소재 부품기업 장비 기업이 상호 협조하고 협력해 세계시장 경쟁에서 앞서나갈 수 있는 유기적인 협력의 장을 만들어야 한다.
이에 탄소나노협회는 협회 회원사 간 네트워크뿐 아니라 선진국을 포함한 국내외 관련 협회, 학회, 관련단체와의 네트워크의 장을 만들고 그 정보를 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조율하고 지원하는 업무를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한 대기업·중소·중견기업 간의 소통과 협력도 필요하지만 정부와의 긴밀한 소통과 강력한 지원이 필요하다.
■ 탄소나노협회는 이제 막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앞으로의 절차는 어떻게 진행 되는지
지난 9월23일 창립총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고, 9월28일 산업통상자원부에 협회 설립신청 후 10월19일에 법인설립허가증을 교부받았으며 법인등기도 마쳤다.
11월 중에 1차 이사회를 개최해 2021년 사업계획과 예산안 등을 재점검하고 조직과 협회 운영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세부계획을 수립해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산업통산자원부로부터 유럽 탄소산업 정책연구 및 이를 통한 산업 활성화 정책 제안 연구에 대한 용역수주를 논의 중으로 2020년 중 사업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목적사업으로 올해 중에 시작해 탄소나노산업관련한 시장조사와 수요조사를 실시하려 한다.
코로나 사태로 비대면 Untact 시대이므로 전시회 Conference 등이 On line 비대면으로 시행되고 있으므로 부응해 1차 시장조사 후 협회 회원사와 정부 관련부처와 긴밀히 협조해 협회의 업무가 성과를 가질 수 있도록 업무진행하려 한다.
■ 마지막으로 신소재경제 독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한국탄소나노산업협회는 이제 갓 출범을 하고 조직을 갖추어 활동을 시작하려 한다. 탄소나노산업이 차세대 신성장, 고부가 고기능성의 미래 핵심산업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국내에 산재된 소재 부품 장비 업체들과 수요업체들의 네트워크와 Communication을 강화하고 협력방안을 만들어 대기업 중소중견기업이 상호 협력과 연대의 장을 만들고 정부와도 긴밀히 소통해 탄소나노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여 Global Value Chain에 한국의 기업들이 선도에 나서서 기여할 수 있도록 협회는 지원과 조율 협력의 업무에 최선을 다하려 한다. 중요한 것은 관련기업들의 참여를 확대하고 정부정책의 입안과 운영의 제안과 조언을 포함해 회원사들을 포함한 대한민국 관련산업이 효과적인 성과를 만들어 내도록 실질적인 활동을 해야 하는 것이고 이는 회원사들의 참여와 호응은 물론 산업계와 학계, 조합, 대학 및 연구소, 해외 유수 기업과 관련 단체 등과의 소통과 협력이 필요하다.
탄소나노산업이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많은 응용분야가 새롭게 탄생되고 성장해나가므로 다양한 분야의 관련 기업과 전문가, 또한 관심을 가지신분들의 제언과 참여를 기대한다.
감사합니다.
[약력] ▶(現)국도화학주식회사 부회장 ▶(現)국도화인켐 대표이사 부회장 ▶(現)한국탄소나노산업협회 이사장 ▶2011년 12월 무역의 날 3억불 탑 수상 ▶2010년 11월 JMAC(환경친화경영부분) 글로벌 경영대상 수상 ▶2008년 12월 무역의 날 2억불 탑 수상 ▶2008년 3월 조세의 날 석탑산업훈장 수훈 ▶1995년 11월 무역의 날 수출유공자 포상 통상산업부장관상 |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3570프로필은 기사 하단에 위의 사진과 함께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