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10-20 16:31:49
  • 수정 2021-05-28 16:23:32
기사수정


블룸SK퓨얼셀이 구미 공장을 개관하고, 연료전지 발전 시장에 본격 나선다.


블룸SK퓨얼셀은 20일 구미에서 연료전지 제조공장 개관식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을 비롯해 구자근·이원욱(영상) 국회의원, 구미시, SK건설, 블룸에너지, 협력업체 등 정부, 지자체, 업계 관계자들이 모여 외국계 기업 투자유치를 통한 국내 연료전지 제조공장 개관을 축하했다.


블룸SK퓨얼셀은 미국 첨단 신재생에너지기업인 블룸에너지와 SK건설의 합작법인으로 기존 업체와 선의의 경쟁을 통해 기술개발, 연료전지 단가절감 등 산업발전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블룸SK퓨얼셀은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SOFC) 50MW의 연간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지분구조는 블룸에너지가 51%, SK건설이 49%다. 주요 시장은 한국 및 아시아 전역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블룸SK퓨얼셀은 구미 국가산업단지 내 신규 제조업 공장을 유치해 2027년까지 고용인원을 400명까지 순차적으로 확대하고, 130여개 국내 소재·부품업체와 협력을 추진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나설 계획이다.


이날 강경성 산업정책실장은 2022년 HPS 제도 도입 추진을 통해 정부가 친환경 분산 전원인 연료전지 산업 생태계의 건전한 발전을 적극 지원할 계획임을 밝히고, 연료전지 업계도 그린뉴딜 실현을 위해 친환경 수소의 활용을 확대하고, 연료전지 기술을 응용하여 수소경제 인프라를 확산할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 개관식에서 블룸SK퓨얼셀은 그간 완제품으로 수입하던 블룸에너지 연료전지의 국산화율을 50%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구미공장을 제3국 수출 전진기지로 삼을 비전을 제시했다.


아울러 블룸SK퓨얼셀은 연료전지 분야 국내 소재·부품 중소기업의 블룸에너지 본사 납품을 포함하여,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도 함께 밝혔다.


한편 이번 개관식에 참석한 SK건설, SK어드밴스드, 블룸에너지 3사는 울산에서 생산되는 부생수소를 활용한 SOFC 발전소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추출수소가 아닌 부생수소를 SOFC의 연료로 성공적으로 활용하게 되면, 연료전지의 친환경성을 더욱 개선하고, 향후 그린수소 활용을 확대하기 위한 수요기반도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블룸에너지와 SK건설은 연료전지 기술을 활용하여 수소충전소 등 수소 인프라에 활용될 수 있는 수전해 장치를 개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자하는 의지를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SK건설은 美Equinix社의 데이터센터용 연료전지 발전소 건설 사업을 수주했으며, 이를 계기로 친환경 분산전원으로서 미국 내에서 주목받고 있는 연료전지 발전 시장에 적극 진출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347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