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환경규제 강화에 발맞춰 탄소 배출이 없는 암모니아를 선박용 친환경 연료로 사용하기 위한 기술개발이 본격 추진된다.
한국선급(KR, 회장 이형철)은 선박 설계사인 ㈜이멕, 선박엔진 제작업체인 만 에너지 솔루션즈(Man Energy Solutions), 싱가폴 해외선사인 나빅8(Navig8) 등과 함께 공동 개발 프로젝트(JDP) 수행을 위한 협약을 12일 ㈜이멕 본사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2018년 4월 13일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선박의 탄소배출가스를 2050년까지 2008년 대비 최소 50%를 감축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에 정부 및 전 세계 해사업계에서는 LNG 추진선, 무탄소 대체연료 선박, 전기 추진선(연료전지, 배터리)과 같은 친환경 선박을 개발해 점진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암모니아는 무탄소 대체연료로 연소 시 이산화탄소가 전혀 배출되지 않고 기술적 난이도가 높지 않아 상용화 가능성이 높은 차세대 선박용 친환경 연료로 주목받고 있다.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암모니아 벙커링 선박은 만 에너지 솔루션스에서 개발 중인 암모니아 엔진이 탑재되며, 조선해양 분야 종합 엔지니어링사인 ㈜이멕이 설계를 수행할 예정이다. 나빅8(Navig8)은 선사입장에서 미래 친환경 에너지원인 암모니아를 선박연료로서 상용화 가능성을 검토하고 운항 경제성 등을 연구할 예정이다.
한국선급은 암모니아 벙커링 선박 설계에 대한 국내외 규정 검토와 위험도 평가 등 설계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적 분석을 진행하기로 했다. 또 암모니아 선박 설계 지침을 마련하고 선사와 조선소 등 고객을 대상으로 기술자문을 제공할 예정이다.
하태범 한국선급 연구본부장은 “해사산업계가 환경규제 대응을 위해 선박 대체연료와 친환경 선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황에서 이번 8K 암모니아 벙커링 선박 공동연구는 그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해운사, 조선소, 기자재, 설계사 등 산업계와 함께 친환경 분야 기술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고객 및 해사업계를 다각도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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