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5-06 11:17:04
기사수정


▲ 알키미스트 프로젝트가 바꾸는 미래사회 전망


CO배출없이 경제성이 탁월한 수소생산기술, 신약개발에 필요한 원자 혹은 분자를 3D프린팅 할 수 있는 기술 등 산업적 파급력을 가진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기술개발 프로젝트가 본격 추진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지난해에 이어 2020년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신규 테마 10개를 확정하고, 테마별 지원 과제 접수를 위해 56일부터 한 달간 공고한다고 밝혔다.

 

올해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테마는 제2기 그랜드챌린지위원회(위원장 민동준 연세대 교수)의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 기술수요조사, 전문가 심의 등을 거쳐 인간, 사회, 산업, 지속가능성 등 4개 분야에서 도전적이면서도 산업적 가치가 높은 10개가 선정됐다.

 

인간분야에서는 Brain to X(B2X) 신체 보호형 스마트 수트 유전자 자가교정 및 치유조절 기술 면역거부반응이 없는 소프트 임플란트가, 사회분야에서는 오프더그라운드(Off-the- Ground, OTG) 모빌리티 In-Situ(현장형) 바이러스검출 및 분석 시스템이, 산업분야에서는 AI 기반 초임계 소재 분자 레벨 프린터가, 지속가능성분야에서는 COFree 저가 수소 생산 아티피셜 에코 푸드가 선정됐다.

 

주요 테마를 살펴보면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선정된 COFree 저가 수소 생산은 생산 및 공급 단가를 지금보다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수전해 이외의 새로운 대량생산 기술을 찾아 수소차 및 에너지 생산에서 세계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분자 레벨 프린터는 원자 혹은 분자 스케일로 2차원(대면적) 또는 3차원 형태의 구조물을 형성할 수 있는 기술이다. DNA 또는 단백질 등 바이오 분자를 자유롭게 합성할 수 있는 3D 분자 프린터 등이 개발되면 질병을 퇴치하는 신약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AI(인공지능) 기반 초임계 소재는 AI로 공정·특성 등을 통합 설계해 이론 물성의 임계치(70%) 이상을 갖는 소재다. 소재개발 속도의 혁신 달성이 가능하고 우주탐사선용 초내열·초고강도 신소재, 연료전지 부품 등 고부가 시장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오프더그라운드 모빌리티는 표면에서 뜬 상태로 사람이 탑승 또는 조종하여 이동할 수 있는 초근거리 신개념 이동수단으로, 험지에서 낙상 등의 추가 사고 없이 부상자를 안전하게 이송하는 무진동 부양형 환자 이송수단, 레저 등 신개념 모빌리티 활용이 가능하다.

 

올해 알키미스트 프로젝트는 지난 해 도입된 경쟁형 연구 등의 기본 틀은 유지하되, 보다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과제 발굴을 위해 테마 공고, 개념연구 도입, 3단계 경쟁형 연구 등 작년보다 업그레이드된 방식으로 추진된다.

 

이에 각 테마별 상세 과제는 연구자가 자유롭게 제안하고 최종 본연구 단계에서는 각 테마별로 가장 혁신적이고 타당한 결과를 제시한 1개 과제가 지원된다. 산업부는 10개 테마에 대해 테마별 6개 내외 과제를 선정해 올해 118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과제에 참여하고자 하는 수행기관은 PPT 형태의 과제 제안서를 511일부터 64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산업기술R&D정보포털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올해에는 더욱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연구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 방식에 변화를 준만큼, 연구자들이 도전에 대한 부담 없이 충분히 역량을 발휘하여 현대판 알키미스트(연금술사)가 탄생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222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