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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0-04-27 15:5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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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의 전기차 시장을 조망해보는 자리가 마련된다.


전기 자동차용 이차 전지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오는 5월14일부터 이틀에 걸쳐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진행되는 ‘차세대 이차 전지 세미나 2020(Next Generation Battery Seminar, NGBS 2020)’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전기차 시장 영향을 분석하고 차세대 이차 전지 기술 개발 동향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코로나19 판데믹으로 인한 심각한 경기침체로 인해 본격적인 성장의 원년으로 기대를 모으던 전기차 시장도 큰 충격을 받았다. 올해 1, 2월 전세계 누적 전기차 판매 대수는 총 71만8,486대이다. 전년 동기 전기차 판매대수는 70만1,048대로 약 2% 성장했다.


2019년 1, 2월 누적 전기차 판매 성장률이 30%였음을 감안하면 상당한 시장 위축이 있던 셈이다. 특히 2019년 동기 98%의 성장률을 보였던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 중국은 경우 55% 역성장을 기록했다.


이와 관련하여 SNE리서치 김광주 대표와 노무라금융투자의 박세영 본부장이 향후 시장 전망과 관련한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코로나 판데믹으로 인한 혹시나 모를 감염 가능성에 대비, SNE리서치는 최대 4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강연장을 대관했다. 관객들이 앞뒤로 자리를 두고 앉아 최대한 안전을 확보할 계획이다.


코로나19 관련 발표 외에도 현재 이차전지업계에서 주목받는 업체들의 주요 인사 발표도 준비됐다. LG화학·에코프로비엠·대주전자재료·성일하이텍 등이 대표적이다.


LG화학은 전세계 전기차용 이차전지 사용량 3위 안에 들어가는 글로벌 이차전지 업체다. 최근 지난해 말 중국 테슬라 향(向) 이차전지 공급업체로 선정 되며 조만간 월 기준 이차전지 사용량 2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테슬라 외에도 GM과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을 설립하며 긴밀한 관계를 유지 중이다.


에코프로비엠은 값비싼 코발트의 함량을 10%까지 줄이고 니켈함량을 80%까지 높인 니켈·코발트·망간811 조성, NCM811 양극재를 양산하며 주목받았다. 


대주전자재료는 실리콘 음극재를 양산하며 이차전지 시장에서 떠오르는 업체 중 하나가 됐다. 실리콘 음극재는 기존 음극활물질인 흑연 대비 약 4배 높은 에너지밀도를 가진다. 하지만 팽창 현상으로 인한 조직 파괴로 충방전 수명이 짧다는 점이 문제였다.


성일하이텍은 이차전지 소재의 재사용 기술을 확보하고 관련 설비를 구축한 회사다. 수명이 다한 이차전지 셀의 소재를 재사용하여 다시 새로운 이차전지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차세대 이차전지 개발에 관련 동향도 준비됐다. 현직 업계에서 차세대 이차전지 기술을 개발하는 관계자들이 연사로 나섰다. 먼저 SNE리서치 김대기 부사장이 전고체 전지 시장 전망에 관하여 발표를 한다. 이어 전자부품연구원 조우석 박사, 인켐스 김학수 대표가 현재 진행중인 전고체 전지 기술 개발 현황 및 과제를 주제로 강연한다. 


전고체 전지는 기존 액체 전해질과 달리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여 에너지를 저장하는 이차전지를 의미한다. 고체 전해질을 사용할 경우 이차전지 안전성이 높아지며 화재나 폭발의 위험에서 자유롭다. 전기차용 이차전지로 활발히 연구되는 분야다. 리튬이온의 이온전도도가 낮아 개발이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이를 바탕으로 기존 양극재 대비 에너지밀도가 약 8배 높은 리튬황 전지를 개발할 수 있다. 현재 리튬 황 전지는 제조 공정도 쉽지 않고 충방전시 황이 석출되며 전지가 파손될 수 있다는 위험이 있다. 업계는 전고체전지로 넘어가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전망한다. 리튬 황 전지 기술 현황은 자동차부품연구원의 엄지용 박사가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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