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4-23 14:28:26
기사수정

울산시가 차세대 선박·해양기술 기반 구축사업 공동 연구 수행에 나선다.


울산시는 23일 본관 7층 상황실에서 현대중공업, 선박·해양플랜트 연구소 등 6개 기관과 ‘미래 조선·해양산업 기술개발 및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는 울산시, 현대중공업(주),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울산과학기술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울산정보산업진흥원이 참여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울산시와 각 기관은 △친환경·스마트·자율운항 선박 등 차세대 선박·해양기술 연구 역량 및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 구축사업 △조선·해양산업의 전략적 육성 및 생태계 활성화 △미래 조선·해양산업 사업 발굴과 연구개발 사업에 상호 협력키로 했다.


협약에 따르면 울산시는 동구 고늘지구와 현대중공업 인근 미포국가산단지역을 친환경·스마트·자율운항 선박 연구단지로 조성한다.


또한 울산대학이 기획하고 울산과학기술원(UNIST)이 참여하는 ‘친환경 액화천연가스(LNG)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실증센터 구축 사업’, 산학연이 연계해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 혁신기술개발 사업’을 지원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주관하고 울산대, 현대중공업이 참여하는 ‘조선소 건조공정의 스마트화’와 작업자의 안전 확보를 통해 고부가가치화를 창출하는 ‘5G 기반 조선·해양 스마트 통신 플랫폼 및 융합 서비스 개발사업’을 수행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한국생산기술연구원(KITECH)이 주관하고 지역 부품업체가 참여하는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 독립형 연료탱크 자동화 플랫폼 개발사업을 추진해 선박 건조 비용의 30%를 절감하는 기술개발 연구를 수행한다.


이 밖에 울산정보산업진흥원(UIPA)이 주관하고 지역 부품업체가 참여하는 스마트 자율운항 선박의 기술경쟁력 확보와 선박기자재 국산화를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전기 추진 스마트선박 개발과 실증사업도 추진 중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인공지능(AI)과 전자통신(IT), 생산기술, 정보통신기술(ICT) 융합기술, 조선·해양산업 등 각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과 기반을 갖추고 있는 기관들과 울산의 미래 100년을 착실하게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215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