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3-18 11:37:52
  • 수정 2020-03-18 16:50:04
기사수정

정부가 내년 소재·부품·장비 연구개발(R&D) 투자 방향을 주력산업 경쟁력 확보, 신산업 육성, 원천기술과 상용화 연계 등으로 설정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제3회 소재·부품·장비 기술특별위원회를 서면으로 개최하고, ‘2021년도 소부장 분야 정부 R&D 투자방향()’5개 안건을 심의·의결했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내년 소부장 정부 R&D 예산 투자방향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등 주력산업 경쟁력 향상 및 공급안정성 확보를 위한 R&D D.N.A(Data, Network, AI), BIG 3(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미래시장 선점을 위한 핵심소재 R&D 지원 원천기술-상용화 연계를 위한 부처 공동 매칭펀드 조성, IP-R&D 연계 등 지원체계 구축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또한 핵심전략품목 R&D 투자는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품목별 맞춤형 R&D 양산을 위한 수요기업 맞춤형 테스트베드 확충 국가연구인프라(3N) 및 융합혁신지원단, ··연 협력 강화 등을 통한 연구역량 결집 등을 목표로 추진된다.


과기부는 이들 투자방향을 기준으로 오는 6월에 2021년도 소부장 정부 R&D 예산 배분·조정안을 마련하고 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이외에도 소부장 R&D 사업 연구개발 예비타당성조사 우대사업 선정 계획’, ‘소부장 관련 인력양성과제 성과점검 계획()’ 등이 심의됐다.


시급 대응이 필요한 핵심전략기술 관련 소부장 R&D의 경우 소부장 기술특위가 소부장 관련 정책 부합성, 사업 추진의 기대효과 등을 기준으로 사전 검토·심의한다. 선정된 우대사업에 대해서는 정책적 타당성 평가에 가점이 부가되고, 경제성 평가는 비용효과(E/C) 분석으로 대체하게 된다.


소부장 분야 R&D투자 확대에 따른 체계적 인력양성을 위해 각 부처가 개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과제들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성과관리체계 마련과 함께 산업계 인력수요 등을 고려한 분야별·수준별 현황이 조사·분석된다. 이를 통해 올 하반기 소부장 핵심인력 양성 현황 조사·분석안이 마련될 예정이다.


소부장 기술특위의 민간위원장인 김상식 고려대 교수는 소부장 기술특위가 연구개발 예산을 전략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방향을 함께 고민하고, 산학연 간 협업할 수 있는 연구인프라를 마련해나가는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18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