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3-10 14:25:44
기사수정


▲ Figure 4용 의료용 소재, 내열 소재, 탄성 소재, 실리콘 몰딩 전용 소재 등에 대한 ASTM 및 ISO 표준에 따른 테스트 데이터가 마련됐다.


세계적인 적층제조(AM) 솔루션 기업 3D시스템즈가 제조업계의 스마트팩토리 구축과 응용분야 개척을 위해 엔지니어들이 AM 소재를 일관적이면서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데이터를 마련했다.

 

3D시스템즈는 최신 ‘Figure 4®’ 소재들을 ASTM ISO 표준에 근거해 종합 테스트를 완료했다고 10일 밝혔다.

 

Figure 4는 모듈식 3D프린터로 구성돼 생산량에 따라 확장이 가능한 완전 통합형 3D프린팅 디지털 제조 솔루션이다. 팩토리 솔루션의 경우 자동화 시스템이 내장돼 있어 수동 공정이 획기적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대규모 부품 생산에 유리하다.

 

3D시스템즈는 의료, 자동차, 전자 산업 등 다양한 제조업계에 적층제조 양산시스템을 확대하기 위해 Figure 4로 출력할 수 있는 의료용 소재, 내열 소재, 탄성 소재, 실리콘 몰딩 전용 소재 등을 지난해 말 대거 출시한 바 있다.

 

이번에 ASTM ISO 표준에 따른 테스트를 완료한 소재는 Figure 4 PRO-BLK 10(열가소성 플라스틱 물성) △ △Figure 4 EGGSHELL-AMB 10(인젝션 몰딩용) Figure 4 HI TEMP 300-AMB(내열 플라스틱) Figure 4 FLEX-BLK 20(유연·고내구 소재) Figure 4 RUBBER-BLK 10(고무 물성 연성소재) Figure 4 TOUGH-BLK 20(습기 안정성 소재) Figure 4 MED-AMB 10 Figure 4 MED-WHT 10(의료용 특화소재) 등이다.

 

제조업계는 이들 소재로 부품을 3D프린팅 할 경우 데이터 세트를 확보함에 따라 적합성을 확인할 수 있게 됐으며 부품/구성 요소의 수명 테스트, 더 높은 수준의 생체 적합성 등급 테스트 등을 즉시 진행할 수 있다.

 

일례로 전기 수명 테스트는 테스트 장비, 작동 시간 및 시장 출시 시간을 포함해 완료하는 데 1~4천시간(3~12개월)에 걸쳐 진행된다. 업계 표준에 따라 소재의 유전 특성을 미리 파악하면 장기간의 수명 테스트를 진행하기 전에 초기 유전 특성 기준을 통과할 후보 소재를 찾기 위해 소재당 약 2주에 걸쳐 여러 번의 테스트를 수행해야 하는 엔지니어의 수고를 덜 수 있다.

 

3D시스템즈는 이들 소재들이 프린트 수율, 열 변형, UV 안정성, 내구성, 유연성 및 충격 강도를 대폭 향상시키는 동시에 새로운 생체 적합성 및 직접 디지털 제작 공정을 실현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3D시스템즈의 3D프린팅 기술,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와 결합한 결과, 고객들은 2019년에만 약 2억개에 달하는 생산용 부품을 만들었다.

 

3D시스템즈의 엔지니어인 Marty Johnson엔지니어가 제조 분야에서 특정 소재를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소재의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한 산업 표준을 충족하는 포괄적인 데이터 세트가 필요하지만 그동안 업계에서 제공해온 소재 테스트 데이터는 실제 제작에 활용하기엔 불완전했다“ASTM ISO 표준에 따른 테스트 데이터를 통해 우리는 전 세계 제조업체들의 다양한 요구를 해결하고 실제 제조 현장에서의 적층제조 활용에 대해 안내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3D시스템즈는 오는 325일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2020 AMUG(적층제조유저그룹) 컨퍼런스에서 ‘AM의 산업화:기능성 폴리머를 사용한 고속 직접 생산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포괄적인 소재 테스트 데이터의 중요성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 3D시스템즈의 ‘Figure 4’는 제조업계의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위해 개발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171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