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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9-09-10 16:38:12
  • 수정 2021-05-28 16:5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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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오른쪽부터)문희상 국회의장, 이낙연 국무총리가 국회 수소충전소 준공식에서 수소차에 수소충전을 하고 있다.

국회 수소충전소가 준공돼 본격 영업에 들어간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국회의 협조 하에 10일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 수소충전소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문희상 국회의장, 이낙연 국무총리, 박영선 중기부장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종구 위원장 및 여·야 간사, 소속 국회의원을 비롯해, 국회사무총장, 국회수소경제포럼, 현대차 부회장, 영등포구청장 등 약 250여명의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현대자동차가 주관해 수소에너지네트워크가 운영한다. 충전설비 공급은 효성중공업이 맡았으며, 충전압력은 700bar, 처리능력은 일일 350㎏이다.


충전설비 주요 제원을 살펴보면 수소압축 패키지는 1세트로 독일 호퍼(HOFER)社가 공급했으며, 최대압력은 900bar 시간당 35㎏을 처리할 수 있다.


고압용기는 중압 3세트, 고압 3세트로 △중압은 480bar로 721ℓ 용량이며 △고압은 사용압력 870bar로 343ℓ 용량이다. 미국의 FIBA Tech에서 공급했다. 수소제어패널, 열교환기, 수소충전기는 효성중공업에서 담당했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카트리지 방식으로 튜브 트레일러(최대 200bar)로부터 수소를 공급받아 수소 압축 패키지로 압축, 고압용기에 480bar, 870bar의 압력으로 일시 저장했다가 충전기를 통해 수소차에 700bar의 압력으로 충전한다.


안전성 확보를 위해 수소가스 누출 및 화염 감지 등 안전센서를 구축했고, 철근콘크리트 방호벽 시공으로 폭발에 따른 충격 외부 전이를 방지한다.


자연 환기의 충분한 환기면적을 확보했으며, 모든 전기계장류는 방폭 인증 제품을 적용했다.


또한 여의도 국회대로변에 위치해 사용자 접근성을 확보했고, 연중무휴로 운영함으로써 사용 편의성을 크게 개선했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산업부의 규제샌드박스 1호로 추진된 사업으로서, 상업지역에 속하는 국회 부지에 대해 산업융합촉진법에 따른 실증특례를 허용하여 입지제한 및 도시계획시설 지정 없이 국유지 임대를 통해 충전소 설치가 승인된 사례다.


또한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협력해 인허가부터 완공까지 모든 절차를 총 7개월 만에 완료함으로써, 신산업이 성장하는 데 규제가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전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시켜주는 결과물로 평가된다.


산업부는 이번 국회충전소를 마중물로 삼아, 충전소 등 인프라를 조기에 확충하는 ‘수소충전소 구축방안’을 9월말까지 수립·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산업부는 국회 수소충전소 준공식 직후 서울에서 수소택시 시범사업을 개시했다.


올해는 삼환운수, 시티택시 등 2개의 택시업체에서 각 5대씩 10대가 서울시내 도로를 누빌 예정이며, 2022년 말까지 약 4년에 걸쳐 총 20대의 수소택시를 일반 택시와 같이 운행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약 4년간 최대 약 80만 명 이상의 서울 시민이 수소택시를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수소택시를 실 도로에서 16만km 이상 운행함으로써 수소전기차 핵심부품의 내구성 및 성능을 검증하고,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정부는 지난 1월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각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고 있다”며 “이번 국회충전소가 대표적 성과의 하나”라고 밝혔다.


또한 “수소택시는 ‘달리는 공기청정기’로서 도심 미세먼지 저감과 함께, 수소전기차 확산 및 산업 육성에 기여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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