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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9-09-03 10:38:42
  • 수정 2021-05-28 16:5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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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컨테이너선 CO2배출량 강화 내용(MEPC 74차 내용 중 일부)

국제해사기구(IMO)의 CO₂ 규제 강화로 인해 친환경 수소선박에 대한 기술혁신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국내 수소선박에 대한 기술수준은 아직 미흡한 형편으로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KDB미래전략연구소 산업기술리서치센터 박유상 연구위원은 2일 이슈브리프를 통해 ‘수소선박 도입 필요성과 개발 현황 점검’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IMO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50% 감축 규제시행을 예고한 바 있으며, 2019년 5월 개최된 MEPC(IMO 산하 해양환경보호위원회)에서는 CO₂ 배출량 규제 강화를 결의하는 등 환경규제를 강화하는 추세다.


2019년 5월 MEPC 74차 회의에서 20만DWT 이상 대형컨테이너선의 경우 CO₂ 감축량을 당초의 ‘2025년까지 30% 감축‘에서 ‘2022년까지 50% 감축’으로 강화하는 내용이 결의됐다.


이런 가운데 선박 배기가스 규제 충족을 위한 저감기술(LNG추진선, 저유황유, 배기가스 후처리장치 등)은 화석연료를 사용하므로, CO₂ 규제 강화 대응에 한계점을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장기적으로 환경규제 충족과 자율운항선박 등장에 따른 전기추진체계 도입으로 인해, 최적의 대안인 수소선박으로 기술 혁신 가속화가 예상된다.


수소선박은 배기가스 저감, 낮은 소음과 진동 등 환경측면 뿐 아니라, 상대적으로 단순한 구동체계, 가격 하락 가능성, 자율운항선 접목 등 미래 트렌드 및 시장성 측면에서도 장점을 보유해 차세대 선박 추진체계로 적합하다.


이미 수소차는 내구성 및 안전성 검증 완료 등 기술 성숙도가 높고 상용화가 진행 중인 바, 기술응용을 통해 수소선박의 상용화에 기여가 가능하다.


국내는 정부 주도로 수소선박 지원 추진 중이나, 선도국 대비 개발 진행 단계와 추진 속도에서 열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일은 이미 10년전 Zemship(zero emission ship) 프로젝트를 통해 승객 100명 규모의 수소선박을 최초로 건조해 운항 중이며, 영국, 네덜란드, 미국 등도 소형 수소선박을 건조해 실증 운항 중이다.


정부는 2018년 수소선박 지원 방안으로 △2023년 수소연료 선박 R&D 플랫폼 구축 △2030년 수소선박 핵심기술 확보 △2035년 대형 선박 건조 △2019년 선박 R&D 플랫폼 구축 및 육상에서의 성능평가 지원을 발표했으나, 실질적 성과는 아직 미흡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박유상 연구위원은 “수소선박은 미래 조선산업의 경쟁력 및 미래 선박 트렌드의 핵심이 될 수 있으므로, 기술확보 및 실증 데이터 축적을 위한 업계의 노력과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 한국선급은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발맞춰 수소 선박 기술개발 및 검사·승인 체계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사진 : 한국선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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