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6-15 13:24:57
기사수정


▲ ‘나노인쇄전자 워크숍’ 프로그램

사물인터넷(IoT), 웨어러블, 로봇산업 등 미래 첨단산업에 적용이 확대되고 있는 나노인쇄전자의 최신기술과 제품을 나노코리아에서 만나볼 수 있다.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정칠희 이사장)74일 일산 킨텍스에서 나노인쇄전자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73일부터 3일간 킨텍스에서 열리는 전시회 나노코리아 2019’의 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인쇄전자 산업은 미래신산업에서 요구되는 핵심특성인 박막, 플렉시블, 다기능 특성과 산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저가·양산 조건을 맞출 수 있는 핵심 산업이다. 이에 이번 워크숍은 ‘Flexible Material & Device For Future Electronics’을 주제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강경태 책임의 유연 하이브리드 전자의 최신 기술동향발표를 시작으로 인쇄전자 전문가들이 인쇄전자용 소재의 저가·양산 기술’, ‘고정밀 미세패턴 기술’, ‘디바이스 양산을 위한 광소결 기술등 핵심기술을 소개한다.

 

또한 나노코리아 기간동안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이 주관하고 한국플렉시블일렉트로닉스산업협회(홍순국 회장) 후원으로 인쇄전자 특별관이 운영된다. .

 

Flexible Material & Device를 위한 특별관에는 미세패턴 및 박막코팅이 가능한 소재·잉크, 전극 및 소자양산을 위한 장비/시스템, 인쇄전자 공정을 통해 생산된 디바이스·응용제품이 출품된다.

 

인쇄전자 및 전자부품용 잉크·페이스트 전문업체인 누리비스타는 MLCC용 내·외부 전극 페이스트와 저온소결형 나노 페이스트를 출품하고, 국내 바이오벤처 1호인 바이오니아는 탄소나노튜브 소재로 구성된 AccuPaste의 면상 발열용 Heating paste를 출품한다.

 

장비/시스템 분야에서는 노바센트릭스가 광경화 기술을 제공하는 PulseForge, 엔젯에서는 초미세 박막형성이 가능한 EHD Spray Coater, 제논 플래시 램프로 나노잉크를 경화하는 광소결시스템 Photocura는 피엘티가 출품한다. 디바이스/응용제품에는 대유플러스가 탄소나노소재를 이용한 면상발열체, 내의를 통해 심전도 측정 가능한 심전도 측정 스마트웨어를 이큐브머터리얼즈가 출품 준비 중이다.

 

한편 나노코리아 2019는 인쇄전자, 나노, 마이크로, 접착코팅필름, 레이저, 첨단세라믹, 스마트센서 등 첨단분야에서 400개의 기업이 출품한다. 전시회는 홈페이지에서 630일까지 사전 등록하면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963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