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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9-03-06 14:09:08
  • 수정 2021-05-28 17:3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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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용 연료전지 업계 동향 및 애로사항을 논의하고 정부 지원 사항 및 R&D 추진 방향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5일 서울 한국생산성본부에서 발전용 연료전지의 발전 방향 및 육성 전략 마련을 위한 ‘발전용 연료전지 업계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미 설치된 연료전지 종류별 운전상황과 발전효율 등 기술 현황을 확인·공유하고 국제 선도산업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검토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산업부 관계자와 연료전지업계에서 포스코에너지, 두산퓨얼셀, SK건설 등이 참가했고, 발전공기업에서는 한수원, 남동발전, 한국지역난방공사 등에서 참석했고, SPC에서는 노을그린에너지, 인천연료전지 등 약 20여명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올해도 연료전지 보급 진행 상황과 보급 목표 달성 가능성 및 업계 동향·애로사항 등을 중점적으로 청취하고, 특히 주요 부품 국산화 및 협력 중소기업 육성 전략과 공장 건설 등 투자계획 및 해외 수출 가능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또한 산업부는 향후 발전용 연료전지에 대한 연구개발(R&D) 추진 방향을 설명하고, 연료전지 초기시장 육성 및 기술개발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해 업계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담긴 발전용 연료전지의 발전방향 및 취지에 적극 공감했으며, 발전용 연료전지 업계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수준과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며, 아직 초기인 연료전지 시장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내 연료전지 지원제도를 살펴보면 단기적으로는 연료전지 전용 LNG요금제 신설, 일정기간 연료전지 REC 유지(투자 불확실성 제거) 등을 추진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그린 수소‘를 활용한 경우 REC를 우대한다.


또한 안정적으로 연료전지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장기(20년) 고정가격계약제도 도입을 검토한다.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연료전지는 수소차와 함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축인 만큼, 향후 정부지원을 신설·강화하고 기술개발 사업을 확대하겠다”며 “중소·중견기업과 연구기관, 대학 등이 협업해 기술 완성도를 높이고, 연료전지 분야의 고급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해 수소경제 이행 기반 및 산업생태계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월 정부가 발표한 로드맵은 2022년까지 연료전지 핵심부품 100%를 국산화하고, 2040년에는 8GW의 발전용 연료전지를 보급해 경제성 확보 및 수출 산업화를 달성하겠다는 목표가 담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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